​​ 각종 윈도우 업데이트 오류에 대한 일반적인 해결 방법

각종 윈도우 업데이트 오류에 대한 일반적인 해결 방법

윈도우즈에서 가장 많은 오류를 일으키는 부분을 꼽으라고 한다면 바로 윈도우 업데이트 부분일 것입니다. 이외에도 작업 표시줄, 파일 탐색기, 메모장, MS 스토어, 바탕화면 개인 설정, 폴더 옵션 등에서도 오류를 자주 일으킵니다.

원인들도 다양하고 오류의 유형도 워낙 방대해서 MS에서는 보통 특정 오류 유형마다 "0x00000000"과 같은 형식으로 10자리의 코드를 부여하여 관리하는 실정입니다.

오늘은 가장 많은 윈도우 오류 유형을 차지하는 윈도우 업데이트 관련 각종 코드에 대한 각개 격파 이전에 일반적으로 시도해 볼 수 있는 윈도우 업데이트 오류 해결 방법들에 관하여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윈도우에서 발생한 오류의 유형이 윈도우 업데이트와 관련이 있는 오류라고 한다면 개별 코드 유형에 대한 해결 방법을 찾아보기 이전에 아래의 일반적인 해결 시도 방법들부터 순서대로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하드웨어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확신이 있다면 1번 항목을 뒤로 미루시고 2번 항목부터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1. 하드웨어 및 선 점검사항의 점검

윈도우 업데이트 관련 각종 오류들에 대한 해결에 들어가기 이전 단계에서 업데이트 오류를 일으키는 원인이 하드 드라이브를 비롯해 장치 관리자의 각종 장치들로 인한 것은 아닌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하드 디스크

윈도우 업데이트를 적용할 하드 드라이브의 공간이 충분한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64비트 윈도우 기준으로 계산하여 OS 업그레이드의 경우에 20기가 이상의 여유 공간이 필요합니다.

저장공간에 문제가 없다면 다음으로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의 오류는 없는지 검사해 보시기 바랍니다.

작업 표시줄의 검색창에 명령 프롬프트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고 실행된 명령창에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chkdsk /f c: 엔터

 

이와 같이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면 시작할때 검사하겠냐고 물어보는 데 Y(예)를 누른 다음 윈도우즈를 재시작합니다.

 

 

- 장치 관리자

바탕화면에 있는 "내PC 아이콘을 우클릭 > 관리 > 장치 관리자" 순으로 진입합니다. 장치 관리자의 우측 항목에서 노란색 느낌표로 문제를 표시하고 있는 하드웨어 항목은 없는지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노란색 느낌표가 보인다면 이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합니다.

 

- 타사 백신앱 제거

윈도우 업데이트에 오류를 일으키는 원인이 윈도우 디펜더를 제외한 타사 백신으로 인해 발생할 가능성을 제외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윈도우 백신을 제외하고 설치된 타사 백신을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문제가 해결된 다음 꼭 필요한 앱이라는 확신이 들면 삭제했던 백신을 다시 설치하면 됩니다. 다만, 설치후에 다시 동일한 문제가 반복된다면 해당 외부 백신을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 메모리 점검

가장 많은 문제를 일으키는 하드웨어로는 하드 디스크와 메모리를 들 수 있습니다. 메모리를 탈거후 지우개를 이용해 노란색 금속핀 부분을 이물질이 닦여나가도록 문질러준 후 다시 장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비필수적 하드웨어 분리

윈도우즈 운영에 필수적이라고 볼 수 없는 USB 장치들이나 외장 드라이브 등의 주변 장비들을 연결 해제합니다.

 

2. 윈도우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 실행

가장 먼저 실행해 보아야 할 사항은 윈도우 자체에 준비된 도구인 윈도우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 도구입니다.

윈도우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문제 해결 > 추가 문제 해결사" 경로로 진입한 다음 Windows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를 실행합니다.

 

3. 윈도우즈 설정이 아닌 온라인 윈도우 업데이트

아래의 링크를 눌러 윈도우즈 OS 자체의 업데이트가 아닌 업데이트 도우미를 통한 업데이트를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쪽의 지금 업데이트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아래쪽의 지금 도구 다운로드는 윈도우 설치 이미지 제작을 위한 버튼입니다.

 

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4. 시스템 파일 손상 점검

이또한 일반적인 윈도우 오류 발생 시 시도하는 일반적인 오류 해결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관리자 권한의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 다음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고 각각 작업을 수행합니다.

 

sfc /scannow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두 가지의 작업이 모두 끝나면 윈도우를 재시작합니다.

 

5. 앱 배포 폴더 명칭 변경

소프트웨어 배포 폴더를 제거하는 경우와 동일한 옵션을 적용하여 업데이트 문제을 해결을 시도하는 명령입니다.

이 작업 역시 관리자 권한의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 다음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거나 한줄씩 복사, 붙여 넣기한 다음 엔터키를 누릅니다.

 

net stop bits

net stop wuauserv

ren %systemroot%\softwaredistribution softwaredistribution.bak

ren %systemroot%\system32\catroot2 catroot2.bak

net start bits

net start wuauserv

 

작업이 모두 완료되면 명령창을 닫은 다음 윈도우즈를 재시작합니다.

 

가장 효과적이고 빠른 문제 해결은 자주 재시작하여 오류의 지속 상태를 변경된 내용으로 새로고침을 해주는 것입니다. 위의 모든 과정을 실행 중 귀찮아하지 마시고 가능한 자주 재시작을 시켜주시면서 오류 수정을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재시작이 귀찮을 수는 있지만 문제를 빨리 해결하는 지름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