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 분할 단축키 등의 윈도우 단축키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

화면 분할 단축키 등의 윈도우 단축키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

특정 단축키 및 전체 단축키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이러스 검사나 시스템 파일 검사에서 아무런 오류가 발생하지 않았다면 오래된 키보드가 아닌 기능키(Fn)가 있는 신형 키보드인지부터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키보드가 화려해지고 많은 기능들이 추가되면서 윈도우즈의 일부 키보드 기능과 중복되거나 간섭하여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 또는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키보드의 기능키 부분이 눌려져 의도하지 않았던 윈도우 효과가 설정되는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특히 게이밍 키보드에 많이 들어가 있는 'Fn + Windows' 키로 기능키와 윈도우 로고 키를 함께 누르면 윈도우 락이 걸립니다. 윈도우 락은 윈도우즈의 단축키나 기능키 등을 일시적으로 정지시키는 기능입니다. 

방해받지 않고 게임을 하기 위해 만들어 놓은 기능이지만 이 기능이 의도치 않게 사용되었을 경우 해제할 방법을 모를 경우에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 락을 해제하려면 Fn 키와 윈도우 로고 키를 동시에 다시 한번 눌러 주면 해제됩니다.

이 기능이 있는 키보드일 경우에는 키보드의 우측 상단에 대부분이 자물쇠 모양의 아이콘을 표시해 불이 들어오면 락이 걸렸음을 알려주게 되지만 당황한 나머지 이 기능을 못 알아채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부분이 해제되어 있음에도 어려움을 겪는 분들은 다른 글들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단축키 전체 초기화 및 특정앱 단축키 지정 방법

101키, 103/106키 한글 키보드 레이아웃 종류와 변경 방법

알트탭 화면전환시 윈도우즈 키보드 먹통 현상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