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스템 복구용 파티션이 드라이브로 할당된 경우 드라이브 문자 제거

시스템 복구용 파티션이 드라이브로 할당된 경우 드라이브 문자 제거

보통 윈도우즈는 윈도우가 설치된 물리적 디스크의 내부에 복구용으로 사용할 100MB와 500MB 내외의 용량을 가진 복구용 파티션과 시스템 파일을 설치하게 됩니다.

시스템 파일로 파일 탐색기에서는 보이지 않게 되며 파티션을 나누어 데이터의 간섭이 없게 보관하지만 사용할 용도가 아니므로 따로 드라이브 문자도 할당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PC 사용중 의도치 않게 100메가 또는 500메가의 시스템 복구용 파티션에 문자가 할당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E 드라이브로 할당되어 있는 532메가의 파티션 드라이브 공간은 사실 복구용 파티션이므로 드라이브 문자가 할당되어서는 안 되는 공간입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보면 이 복구용 파티션은 시스템 영역으로 거의 사용중임에도 감추어져 있으므로 빈 드라이브로 보입니다.

 

이제 문제 되는 복구 파티션에 할당된 드라이브 문자를 제거해 보겠습니다.

 

윈도우 작업표시줄에 명령 프롬프트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모드로 실행합니다.

실행된 명령 프롬프트에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diskpart

list volume

select volume 1

remove letter=E

 

 

이제 명령 창을 닫고, 탐색기와 내 PC의 관리에서 디스크 관리자로 들어간 다음 확인해 보면 복구용 파티션에 할당되었던 문자가 사라졌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명령 프롬프트에서 드라이 문자를 제거하는 방법을 보았는데, 다시 특정 볼륨에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하려면 아래의 명령어를 사용해 문자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assign letter=e (e는 임의의 사용자가 할당하고 싶은 드라이브 문자열을 의미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