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왕초보의 윈도우 10 프로 설치하기

왕초보의 윈도우 10 프로 설치하기

윈도우 설치는 크게 윈도우 설치 미디어 제작 단계와 윈도우 설치 미디어를 이용한 설치 단계의 두가지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윈도우 설치 미디어 제작

먼저 설치 미디어를 만들어야 윈도우 설치가 가능합니다. 준비물로는 8기가 이상의 USB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집에 굴러 다니는 걸 써도 좋고 다이소에서 새걸 사도 5천원이면 삽니다.

USB를 컴퓨터의 USB 포트 아무데나 꼽고 윈도우 파일 탐색기를 열어 USB메모리를 선택한 다음 우클릭하여 빠른 포맷을 해줍니다. 포맷은 깨끗하게 청소해주는 작업입니다.

 

 

 

이제 USB 메모리 스틱이 준비 돼었으면 아래의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지로 이동해서 윈도우즈를 다운로드합니다.

 

Windows 10 다운로드

 

싸이트에서 두번째 '지금 도구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도구를 다운로드합니다. 18MB인 설치 미디어 제작 도구 파일을 더블 클릭으로 실행합니다. 파일 이름을 보시면 끝에 2004 숫자가 있는데 현재 윈도우즈 최신 버전이 2004버전입니다. 따라서 설치 미디어가 너무 오래되었을 경우에는 포맷하고 새로운 설치미디어를 만들어 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면 몇가지 준비하는 중이라고 메시지가 뜨면서 현재의 PC를 분석합니다. 계약서에 동의하면 다음 화면에서 이 PC를 업그레이드 할 지 아니면 윈도우 설치 미디어를 제작할 지 물어봅니다. 

가능하면 클린 설치를 하는 것이 좋으므로 매우 중요한 데이터가 없거나 데이터 백업을 해둔 상태라면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 만들기'를 선택한 다음 계속 진행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언어를 선택해주고 윈도우 저장 미디어는 USB 플래시 드라이브로 지정해 줍니다. 이제 윈도우를 다운로드하여 USB 드라이브에 윈도우 설치 미디어를 제작해 줄 것 입니다.

제작이 완료되면 이제부터 이 USB를 통해서 설치하거나 복구할 수 있습니다.

 

2. 윈도우 설치

윈도우 설치 미디어를 USB 드라이브에 꼽고 컴퓨터를 켠다음 DEL 키를 눌러 CMOS 셋업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파란색의 바이오스 설정화면으로 여기에서 기본적인 컴퓨터 하드웨어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즈와는 별개의 파트입니다.

그런데, 윈도우 설치 미디어를 통해서 윈도우를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PC가 가장 먼저 내용을 읽어야 할 부분은 설치할 윈도우즈 파일들이 들어 있는 USB 메모리 스틱입니다. 따라서, 부팅순서는 첫번째가 USB, 두번째가 하드 디스크, 세번째가 CD롬 기타 이렇게 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인 경우 부팅 순서를 조절하는 옵션 "Boot > Boot Device Priority"에 있습니다.

CMOS의 부팅 순서까지 조정을 끝냈으면 Save and Exit Setup을 눌러서 저장한 다음 빠져 나옵니다.

 

그러면 컴퓨터는 재시작하면서 USB의 내용을 읽어 들이고 자동으로 설치과정을 시작하게 됩니다. 설치과정 중 선택을 해야 하는 사항이 세가지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 설치의 진행중 윈도우 등록 번호를 물어보는 페이지가 있는데 '지금 등록 안함' 또는 '제품 키 없음' 등을 선택해 줍니다.

- Home, Pro, Education 등을 물어볼 텐데 가능하면 Home Pro 64비트 버전을 선택하는 것이 호환성이 가장 좋습니다.

- 업그레이드 설치와 윈도우즈만 설치가 있는 데 중요한 데이터가 없다면 깨끗하게 윈도우즈만 설치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설치할 드라이브를 지정해주고 포맷이 필요하면 포맷을 해주고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의외로 윈도우 설치는 쉽습니다. 미리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