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인플레이스 설치란 무엇인가요?

윈도우 인플레이스 설치란 무엇인가요?

윈도우 인플레이스(In Place) 설치란 엄밀히 말하면 윈도우 업그레이드 및 유지 보수가 더 어울리는 말입니다. 왜냐하면 윈도우를 설치하는 개념보다는 기존의 설치된 윈도우가 실행 자체가 어려울 정도의 오류가 아닌 작은 오류들이 늘어나 있고 시스템이 많이 느려졌다거나 할 경우에 취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조치 중의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인플레이스 설치 자체가 기존 데이터를 제거하고 클린 설치하는 개념이 아닌 기존의 모든 파일과 데이터를 그대로 유지하면 진행하는 윈도우 설치 및 업그레이드이므로 예전에 흔히 시도하던 '윈도우 덮어 씌우기' 개념과 비슷하며, 덮어씌우기와 윈도우 업그레이드가 합쳐진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결과적으로 보다 정확한 명칭은 '윈도우 인플레이스 업그레이드' 정도가 되겠습니다.

 

먼저, 인플레이스 업그레이드를 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설치 미디어를 제작하여야 합니다.

윈도우 설치 미디어를 만들려면 아래의 페이지로 이동한 다음 제작 도구 툴을 다운로드 한 다음 비어 있는 USB 메모리에 만들면 됩니다. USB 메모리는 최소 8GB 이상의 빈 공간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윈도우 설치 미디어 제작

 

설치 미디어가 제작되었다면 해당 USB를 비어있는 본체의 USB 포트에 꼽으면 탐색기에서 아래와 같은 모습으로 보입니다.

 

윈도우 설치 파일인 Setup.exe 파일을 더블 클릭합니다. 준비중이라는 메시지가 나오다 조금 기다리면 아래와 같은 설치 화면이 뜨게 되는 데 다음을 클릭합니다.

 

다음을 누르면 인플레이스 설치 과정의 시작입니다. 이후 파일이나 설정 데이터 등을 보존할지 물어보는 창이 뜨게 됩니다. 설치 과정중 설치 준비 단계에서는 옵션을 선택할 수 없으며 자동으로 일부 요소의 업데이트 과정이 이루어집니다.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설치 준비 단계 완료 후 마지막으로 우측 하단의 설치를 클릭하면 윈도우즈 설정이나 개인 파일을 유지할지 묻는 창이 나오는데 유지를 선택한 다음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기본값이 개인 파일 및 설정 유지이므로 다음 버튼만 누르시면 됩니다.

 

 

유지 옵션에서의 설치가 몇 번의 재시작과 다소의 시간 동안 진행되고 난 다음 기존 설정이 유지된 새 윈도우가 실행됩니다. 

 

위와 같은 인플레이스 업그레이드 과정은 새로운 윈도우의 설치라기보다는 윈도우의 시스템 파일 등을 최신 버전으로 교체하고 잘못된 윈도우 시스템 설정 등을 기본값으로 초기화하며, 손상된 윈도우 시스템 파일들을 정상 버전의 파일로 교체하기 위한 수리 및 업그레이드 과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른 복구 방법들에 비하여 다소 시간이 소요되는 단점으로 적극적으로 널리 사용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효과나 결과 면에서 본다면 그 어떤 방법보다 확실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