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컴 워드, MS 워드에서 자간 및 장평 조절

한컴 워드, MS 워드에서 자간 및 장평 조절

1. 한글 워드에서 글자간격이 필요한 이유

MS 한글 워드 및 한컴 한들 워드에서 글자 사이의 간격, 즉 자간을 사용자 설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고자 합니다.

자간의 개념은 보기에 문서의 줄이 보기에 너무 빽빽하가 가득차있다고 느끼신다면 자간을 약간 넓히면 되고, 반대로 너무 헐렁하다 싶으면 자간 설정을 약간 줄이면 됩니다. 또는, 문서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에 접수하는 당사자가 일정한 자간을 요구하기 때문에 수정해야 할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2. 글자간격(자간)과 장평의 차이첨

자간은 말 그래도 글자 사이의 간격을 말하고며, 장평은 글자의 가로세로의 비율을 말합니다. 따라서 자간이나 장평을 줄이면 한줄에 들어가는 글자수가 증가합니다. 다만, 장평은 본래 줄어들면 모양이 원하는 것처럼 선명하게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MS 워드에서의 자간, 장평 조절

MS 워드의 경우에 자간이나 장평을 조절하고자 하는 문장을 전체 선택한 다음 블럭 지정 영역에서 마우스 우클릭후 글꼴을 선택한 다음 고급탭을 클릭하면 장평과 간격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한컴 한글 워드에서는 장평과 자간을 모두 비율(%)로 조절할 수 있는 옵션이 있지만, MS 워드에서는 장평은 한컴과 같이 비율로 조절 가능하지만 자간은 표준/넓게/좁게로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반면, 한검워드와는 달리 MS워드에서는 직접 세밀하게 자간을 직접 적어 넣을 수 있는 항목이 있습니다.

 

 

 

2) 한컴 워드에서의 자간, 장평 조절

한컴 워드에서도 블럭을 지정한 다음 우클릭하여 글자 모양을 클릭하면 자간 및 장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MS 워드와 다른 점은 자간까지도 비율로 조절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다만, 한컴 워드에서 자간의 범위는 -50% ~ 50% 사이의 값에서만 조절이 가능합니다.

 

 

3) 글자의 장평 줄이기 및 늘이기

글자의 장평 또한 글자모양에서 설정을 할 수 있지만, 장평에 변경을 가해 간격을 조절하려는 시도는 그리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정사각형 모양의 폰트를 뚱뚱하거나 홀쭉한 폰트를 만들어 줄간격을 조절하는 개념인 만큼 타이포 그래픽의 개념이 아니라면 장평 조절을 이용한 자간 조절은 좋지 않은 결과물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잠깐 언급한 바와 같이 장평조절을 남용할 경우 문자의 시인성을 해칠 우려도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