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자책 제작 무료 프로그램 Sigil 소개

전자책 제작 무료 프로그램 Sigil 소개

Silgil은 github에서 오픈 소스로 계속해서 업그레이드되고 있는 무료 전자책 제작 프로그램입니다. 소위 epub로 불리는 전자책을 매우 쉽게 제작하고 수정 및 편집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계속해서 개발되고 있는 완전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1. Sigil 다운로드

아래의 주소에서 윈도우 32비트, 64비트, 맥, 오픈 소스 코드 등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용 Sigil 설치 파일 다운로드

 

위의 주소에서 자신의 운영체제 종류에 맞는 버전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자신의 운영체제 종류는 윈도우 설정 > 시스템 >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치 과정중 특별한 것은 없으나, 윈도우 버전에 맞는 visual c redistributable 버전이 함께 설치됩니다. 설치가 끝나면 PC를 재시작해 줍니다.

 

 

 

2. Sigil 인터페이스

Sigil을 실행하면 마치 MS 프로그램을 보는 듯하게 깔끔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장 우측 창으로 미리 보기가 가능하며 세부적인 수정을 위하여 가운데 창은 xhtml 편집창으로 되어 있습니다. 좌측 창에서는 제작 중인 전자책의 전체 레이아웃을 일목요연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사실 많은 작업들이 이 레이아웃을 우클릭하여 팝업되는 메뉴들을 이용해 이루어 집니다.

이 툴의 작업 방식의 흐름을 크게 본다면 가장 좌측 트리구조에서 우클릭하여 재료 파일들을 추가하거나 수정한 다음 중간 창에서 편집을 하고 그와 함께 상단 메뉴를 사용하게 되며, 그 결과물이 가장 우측창에서 미리 보기로 보여지는 방식입니다.

 

 

 

다만, html 코딩에 관하여 기초적인 지식 정도는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제작된 문서 파일은 .epub이라는 전자책 확장자를 가지게 됩니다. HTML 코드를 보기만 해도 머리가 지끈거리는 분들은 위지윅 방식의 인디자인이나 페이지스 등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이 프로그램의 주목적이 홈페이지나 웹페이지를 제작하고 관리하는 정도의 코딩 지식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므로 약간의 노력만 들이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유튜브에는 Sigil을 이용한 ePub 제작에 관하여 많은 동영상들이 존재합니다. 그러한 동영상들을 참조하고 차근차근 따라하시면 어렵지 않게 자신만의 전자책을 만들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