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모스(CMOS)로 자동 진입되는 경우의 해결 방법

시모스(CMOS)로 자동 진입되는 경우의 해결 방법

윈도우 PC의 부팅 시 바이오스 셋업 화면으로 자동 진입하는 경우는 부팅할 수 없는 정도의 심각한 오류로 인해 부팅 전 단계에서 바이오스 셋업 화면을 로딩시켜 사용자로 하여금 CMOS Setup을 다시 설정하라는 의미입니다. 즉, 시모스 셋업 설정은 메인보드의 롬(ROM) 바이오스에 기록되며 전원이 인가된 이후의 최초의 부팅 전 단계 로딩은 이 롬 바이오스 비휘발성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읽어오게 됩니다. 그런데 하드디스크가 잡히지 않는 다든가 전압이 불규칙하다든가 메모리가 손상된 경우 등처럼 중대한 하드웨어 오류가 발생할 경우 바이오스 셋업 화면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아래에서는 이 경우에 살펴 보아야 할 항목들을 설명합니다.

 

 

1. 하드웨어의 손상이나 오류 점검

하드 디스크, 메모리, 케이블, 전원 부위는 가장 민감한 부위입니다. 하나씩 여분의 정상적인 것으로 교체 테스트 또는 청소 후 다시 꼽아주는 등의 여러 가지 방식으로 최대한 테스트합니다. 특히, 하드 디스크에서 나온 케이블이 보드에 꼽히는 포트가 불량이거나 케이블 자체가 불량인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여러 가지 가능성을 두고 테스트해야 합니다.

여분이 있다면 SSD(하드디스크), RAM(메모리), 전원, 케이블 등의 모든 하드웨어가 테스트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오류의 원인이 밝혀진다면 해당 하드웨어의 교체 또는 수리, 수정 등을 진행하여 복구하면 됩니다. 다만, 이하에서 언급되는 모든 과정을 진행해도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에는 최종적으로 메인보드가 불량일 가능성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이런 경우라면 메인보드 자체의 교체를 고려해야 합니다.

 

2. 연결된 모든 USB 장치 분리

기본적으로 보드와 일체인 부품들에 대한 테스트에서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다면 USB를 통한 외장장치를 키보드와 마우스만 제외하고 모두 제거한 뒤 테스트해 봅니다. 이 과정에서 문제가 발견되는 외부장치가 있다면 해당 장치의 제거 또는 교체를 고려해야 합니다.

 

3. 시모스 옵션 기본값 설정

시모스 옵션중 주로 전원 관련 설정에서 고속 부팅 옵션을 선택하거나 정전 관련 옵션에서 사용자 설정한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타 다른 옵션의 변경으로 인해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시모스 기본값(Default) 또는 최적화(Optmize) 값으로 설정 및 저장한 다음 재시작해 봅니다.

 

4. 롬(ROM) 바이오스의 업데이트

메인보드 제조사의 홈페이지에서 해당 바이오스의 롬 업데이트 버전이 있는지 살펴보고 업그레이드 버전이 존재한다면 롬 바이오스를 업데이트해 줍니다. 이와 같은 바이오스 업데이트는 오류가 없는 시스템이라 할지라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버전의 출시 여부를 살펴보고 업데이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건전지 탈착

아주 예외적인 경우이지만 조립과정에서 건전지의 방전을 방지하기 위해 건전지 사이에 비닐처리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출고 시에 비닐이 제거되어야 하지만 실수로 제거되지 못한 경우에도 무한 반복 CMOS 리셋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건전지를 뺀 다음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다시 끼워 봅니다. 이 방법은 바이오스도 초기화되므로 겸사겸사 테스트해 볼 만한 방법입니다.

건전지가 오래된 것일 경우에는 시스템 시간까지 변경되므로 이 경우에는 교체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보통 메인보드에 들어가는 건전지는 CR2032 모델의 리튬 건전지가 들어 갑니다. 모델명 CR2032 리튬 건전지를 사서 교체하면 되며 비용은 얼마 들어가지 않으니 오래된 PC일 경우 이 방법도 시도해 볼 만한 방법입니다. 건전지를 교체한 경우에는 CMOS의 시스템 시간이 맞는지 반드시 확인해 보고 현재시간에 맞게 맞춰준 후 재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6. 부팅순서 점검

시모스에서 윈도우 설치 시에는 1순위 부팅 순서로 USB를 잡아주듯이 부팅 순서를 지정하는 항목이 있습니다.

보통은 Boot 또는 Boot Menu, Boot Priority, Advanced Bios Features, Boot Device Priority 등의 이름을 가진 항목 속에 부팅 순서를 지정하는 옵션이 존재합니다. 

이 옵션에서 예를 들면 A라는 SSD에 윈도우가 깔려 있는데, 부팅 순서가 B> C> D와 같은 식으로 지정되어 있다면 시모스는 부팅영역을 찾지를 못하고 시모스로 자동 진입하게 됩니다. 이 부팅 순서 옵션이 제대로 설정되어 있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바이오스 자동진입 오류에 관해 대처해 볼 만한 방법들을 열거해 보았습니다. 바이오스 자동진입 오류를 해결한 특이사례를 경험하신 경우 아래에 댓글로 남겨주시면 소중한 자료로 사용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