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오류 코드 0x80070002 해결 방법

윈도우 오류 코드 0x80070002 해결 방법

0x80070002 오류 코드는 주로 설치 오류 현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를 예로 들면 업데이트 콘텐츠가 자동 다운로드된 다음 설치하려고 하면 실패 메시지가 뜨면서 동시에 자동 제거되면서 PC가 재시작되지만 재시작 시 똑같은 실패 메시지를 반복 출력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열거된 각 과정이 끝날때마다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 윈도우즈 시간 설정 동기화

이 오류는 윈도우즈 시간 오류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윈도우즈 설정 > 시간 및 언어 > 날짜 및 시간으로 들어간 다음 자동으로 시간 설정 옵션이 켜져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다음 아래의 시계 동기화 항목에서 지금 동기화 버튼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표준 시간대는 UTC 서울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지금 동기화 버튼 옆에 체크 표시가 생성되면 시간 동기화 과정이 완료된 것 입니다. 이제 PC를 재시작합니다.

 

 

2. 윈도우즈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 실행

윈도우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문제 해결 > 추가 문제 해결사로 들어갑니다.

추가 문제 해결사 페이지가 열리면 윈도우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를 누르고 '문제 해결사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문제 수정 과정에서 진행된 작업이 있었다면 과정이 완료된 후 PC를 재시작합니다.

 

 

3. SoftwareDistribution 하위 폴더 삭제

이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백그라운드에서 실행 중인 몇 개의 프로세서를 종료시켜야 합니다. 

윈도우 작업 표시줄에 서비스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서비스 목록 중 Background Intelligent Transfer Servic를 더블 클릭한 다음 실행 중이면 중지로 바꾸고 적용합니다.
마찬가지로 Cryptographic Services, Windows Update도 서비스를 중지시킵니다.

파일 탐색기를 열고 아래의 경로로 들어갑니다.


C:\Windows\SoftwareDistribution\

 

이제 SoftwareDistribution 폴더의 하위에 있는 폴더 및 파일을 드래그하여 모두 선택한 다음 삭제합니다.

 

 

 

이 작업은 최상위의 권한을 가진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되어 있는 상태이어야 가능합니다.

모두 제거되었으면 PC를 재시작합니다.

 

 

4. 손상된 시스템 파일 검사 및 복원

작업 표시줄의 검색창에 명령 프롬프트 또는 CMD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창을 실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이 실행되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거나 복사/붙여 넣기 하고 엔터 합니다.

 

sfc /scannow

 

 

과정이 모두 끝나면 명령 창을 닫고 PC를 재시작합니다.

PC가 재시작되면 위에서와 동일한 방법으로 관리자 권한의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시킵니다.

그다음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 하거나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합니다.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온라인 이미지 복구 과정이 끝나면 PC를 재시작합니다.

 

 

5. 윈도우 온라인 업데이트 진행

윈도우 업데이트를 MS 윈도우 온라인 설치 페이지에서 진행해 봅니다.

아래의 링크로 이동한 다음 윈도우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 작업을 진행합니다.

 

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6. 파티션 오류 점검

가능성은 매우 낮지만 윈도우가 설치된 파티션이 비활성 상태일 경우에 0x80070002 오류가 발생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다만, 이 작업은 고정된 MBR 디스크일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다음 아래의 순서대로 명령을 입력합니다.

 

 

diskpart
list disk
select disk 0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
list partition
select partition 0 (윈도우가 설치된 파티션)
active

 

 

작업이 완료되면 PC를 재시작합니다.

 

이상의 모든 작업에도 불구하고 해당 오류가 수정되지 않는 다면 생각해 볼 수 있는 조치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백신 검사를 실시합니다.

- 컨트롤키, 시프트키, esc키를 동시에 눌러 작업 관리자를 실행하고 시작 프로그램 탭에서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시작 프로그램들을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한 다음 부팅합니다.

- 제어판의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을 삭제 정리합니다.

- 복원 지점이 존재하는 경우에 0x80070002 오류가 발생하기 이전 시점으로 복원하는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