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스플레이 보정과 클리어 타입 설정으로 좀더 깔끔한 화면을 만들자.

디스플레이 보정과 클리어 타입 설정으로 좀더 깔끔한 화면을 만들자.

클리어 타입 설정으로 모니터에 보이는 글꼴을 현재의 내 시스템 사양에서 가장 최적화하여 볼 수 있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명도나 채도, 선명도 등의 설정에 대하여는 대부분이 크게 신경 쓰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 부분은 모니터나 그래픽 카드의 설정으로 여기고 귀찮기도 하고 복잡해 보이기도 해서 설정이 안 되는 시스템이 대부분입니다. 그냥 처음에 구입한 대로 사용하는 게 보통이죠.

하지만, 윈도우 자체에도 디스플레이를 최적화하는 디스플레이 보정 설정이 있고 더불어 클리어 타입 글꼴 설정도 있습니다. 이 두 가지를 모두 최적화 해준 다음 글꼴의 나에게 적당한 크기만 맞춰주고 야간 모드 설정까지 해주고 나면 내 눈에 최적화된 최적의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차례대로 살펴보겠습니다.

 

1. 디스플레이 보정

디스플레이 보정은 윈도우 제어판의 보기 기준을 큰 아이콘 또는 작은 아이콘으로 설정하면 '색 관리'라는 항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제어판의 색 관리를 클릭합니다.

 

색 관리 설정창에서 고급탭을 클릭하면 하단에 '디스플레이 보정'이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디스플레이 보정을 클릭합니다.

 

 

테스트 화면에서 설명을 읽어 본 다음 진행하다 보면 처음으로 설정해야 하는 것이 감마 조정입니다. 슬라이드 바를 내려 최대한 가운데 검은 점이 안 보이는 지점에서 슬라이드 바를 멈추고 우측 하단의 다음 버튼을 눌러 줍니다.

 

다음으로 조절해야 하는 것은 밝기 및 대비 컨트롤입니다. 모니터의 설정을 이용해 지시대로 최적의 값을 찾아주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저는 귀차니즘으로 인해 모니터 설정을 건드리지 않고 이 부분을 건너뛰기하였지만 모니터 사용량이 많은 분들은 귀찮더라도 밝기와 대비 부분을 설정하고 넘어가길 권해 드립니다.

 

밝기와 대비 설정을 마치고 나면 다음으로 진행하는 단계는 색 밸런스 조정 단계입니다. 여기에서는 빨강, 녹색, 파랑 중에 특정 색조가 더 많이 표현되거나 하는 부분이 있으면 그 부분을 수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빨강, 녹색, 파랑 색상중 위의 회색 세로 막대 샘플 이미지에 더 많이 표현되는 색상이 있다고 생각되면 해당 색상의 슬라이드 바를 왼쪽으로 조금씩 내리면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야간 모드 종일 설정 중인 상태여서 이 부분을 건드리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청색 바를 조금 내리면 블루라이트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서 기본값 그대로 다음으로 넘어갔습니다.

 

 

이제 마지막 화면에서는 이전 보정과 현재 보정을 클릭해 보면서 현재 보정값을 이 시스템에 적용하는 것이 더 좋은지를 사용자가 결정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이전 보정과 현재 보정을 한번씩 클릭해 보면 해당 상태를 보여주는 데 하단의 마침 버튼을 누르는 순간 선택한 설정이 적용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확실히 이 작업을 진행값이 눈에 띄게 선명하고 눈의 피로가 덜한 느낌이어서 현재 보정을 선택했습니다.

마침을 누르면 다음 항목에서 설명드릴 글꼴 최적화 작업인 클리어 타입 설정으로 자동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2. 클리어 타입 설정

클리어 타입은 모니터의 화면에 표시되는 모든 글꼴의 선명도를 증가시켜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중요한 이유는 윈도에서 권하는 기본값이 적용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그래픽카드와 모니터는 모든 PC마다 각각의 특성이 다른 지라 해당 PC만의 최적 값을 찾아서 적용시켜줘야 합니다.

 

다음 버튼을 눌러 과정을 진행합니다. 아래의 이미지에서 처럼 몇번의 해당 모니터에서 가장 선명하게 보이는 예시 글꼴 형태를 선택하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각 단계마다 가장 보기 편하고 선명하다고 느껴지는 글꼴을 선택하고 진행하면 됩니다.

 

여기까지만 설정해도 모니터로 보여지는 환경이 상당히 개선된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내지 않고 글꼴의 크기를 자신에게 적당한 크기로 조절하고 야간 모드까지 설정해 두면 거의 눈에 보이는 부분에 대한 작업은 끝냈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윈도 글꼴 크기 설정

이 부분은 이미 포스팅한 바 있으므로 해당 포스팅의 링크로 대체합니다.

 

윈도 글꼴 및 웹브라우저 크롬 글꼴 크기 키우는 방법

 

4. 윈도 야간 모드 설정

이 부분 역시 얼마 전 포스팅했으므로 링크로 대체합니다.

 

윈도 10 야간 모드 설정하는 방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