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10 방화벽 보호 설정 및 기능 끄고 켜기, 초기화 방법

윈도우10 방화벽 보호 설정 및 기능 끄고 켜기, 초기화 방법

윈도우10의 방화벽은 외부의 네트워크로부터 올 수 있는 문제나 위협에 대하여 장치를 보호하기 위해 특정한 위협이 될 소지가 있는 신호에 대하여 격리나 차단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시스템의 소프트웨어적인 보호 시스템을 말합니다.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네트워크를 보호하는 방화벽 설정은 윈도우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Windows 보안 > 방화벽 및 네트워크 보호를 클릭하면 살펴볼 수 있습니다. 방화벽 및 네트워크 보호를 클릭하면 윈도우 설정에서 독립된 창으로 실행되게 됩니다.

 

이러한 방화벽은 네트워크 형태에 따라 도메인 네트워크 또는 비지니스 네트워크, 일반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는 사설 홈 네트워크인 개인 네트워크, 호텔이나 카페 또는 학교의 도서관 같은 공용 네트워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각의 네트워크는 색상을 이용해 현재의 상태를 표현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녹색이면 문제가 없는 안정된 상태임을 나타내지만 색상이 노란색이나 빨간색으로 변하였을 때에는 조치가 필요하거나 문제가 발생했음을 알리는 신호입니다.

 

그 아래쪽으로는 방화벽과 관련된 각종 네트워크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방화벽에서 앱 허용

이 항목에서는 방화벽에서 허용되고 있는 목록을 보여주는 데, 위험이 우려되는 항목이 발견될 경우에는 위쪽에 있는 관리자 권한의 설정 변경 버튼을 클릭한 다음 체크 옵션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2. 네트워크 및 인터넷 문제 해결사

방화벽이나 인터넷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네트워크 및 인터넷 문제 해결사'를 실행하고 추가 문제 해결사에서  인터넷 연결을 누른 다음 문제 해결사를 실행하여 문제를 진단하고 문제가 발견될 경우 윈도우에서 자동으로 수정하게 할 수 있습니다.

 

3. 방화벽 알림 설정

방화벽 알림 설정에서는 백신이나 방화벽 공급자를 윈도우 디펜더 또는 윈도우 방화벽에서 다른 앱으로 변경하거나 앱 설정을 열어 볼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웹 기반 보호 앱을 설치하여 공급자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웹 보호 앱이란 Norton Safe Web이나 Avast Online, McAfee WebAdvisor 같은 주로 관공서나 금융 사이트 등을 이용하게 될 경우에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는 앱들을 말합니다.

 

4. 고급 설정

이곳에서는 윈도우 디펜더의 방화벽 속성을 변경하거나 연결 보안 규칙, 인바운드 규칙, 아웃바운드 규칙 등을 관리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Windows Defender 방화벽 속성을 클릭하여 방화벽을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게 설정하는 등의 관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방화벽은 유해한 신호를 외부의 유입으로부터 가장 먼저 차단하는 보호장치로서 가능하면 이 기능을 꺼두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5. 방화벽의 기본값을 복원

방화벽의 설정이 꼬여 있거나, 잘못된 설정이 적용된 경우에는 가장 아래쪽에 있는 방화벽 기본값 복원 버튼을 눌러 윈도우 방화벽 설정을 기본값으로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버튼을 누르면 기존에 사용자가 설정하였던 예외적 방화벽 옵션이 모두 초기화되어 해당 옵션을 허용하기 위해서는 다시 예외 작업을 해야 하므로 신중하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