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우스를 사용할 수 없을 때 명령 프롬프트에서 파일 탐색기 열어 보기

마우스를 사용할 수 없을 때 명령 프롬프트에서 파일 탐색기 열어 보기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하여 윈도우즈의 파일 탐색기를 여는 방법은 PC에서 오류 등의 이유로 마우스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등에 유용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마우스 없이 탐색기를 여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보통은 작업 표시줄의 바로가기 아이콘을 이용하거나 윈도우 시작을 눌러 열겠지만, 특수한 상황에서는 CMD(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해 파일 탐색기를 여는 방법이 사용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10 PC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파일 탐색기를 여는 방법은 아래의 내용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윈도우즈 파일 탐색기 열기

정상적인 경우에는 윈도우의 파일 탐색기를 여는 방법은 무수히 많지만 비정상적인 상황을 가정하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열 수 있습니다. 윈도우 로고 키 + R 키를 누르면 실행 명령창이 열립니다. 열기라고 적혀 있는 명령줄에 CMD라고 입력한 엔터키를 누릅니다.

 

명령 프롬프트가 기본 경로인 C:\Users\사용자 계정 이름>으로 열립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열 경우에는 기본 경로가 C:\WINDOWS\system32>로 열리게 됩니다. 파일 탐색기 여는 기본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Start. : 현재 위치에서 탐색기 열기

Start.. : 현재 위치의 상위 폴더에서 탐색기 열기

 

이동 명령어인 Cd 명령어를 이용해 이동한 다음 Start. 명령어를 이용하는 것도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Cd 경로 : 경로로 이동

Cd.. : 한 단계 상위의 폴더로 이동

 

즉, 명령 프롬프트상의 현재 경로에서 Start.. 을 입력하는 것은 Cd.. 을 입력한 후 Start. 을 입력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줍니다.

 

Start.. = Cd.. + Start.

 

- 윈도우즈 파일 탐색기에서 명령 프롬프트 열기

이 경우는 위의 경우와는 반대되는 경우로 정상적인 윈도우 상태에서 역으로 파일 탐색기에서 명령 프롬프트(CMD)의 복잡한 특정 경로를 쉽게 여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경로는 매우 길어서 명령 프롬프트의 기본 경로로부터 진입하려면 경로를 모두 입력해야 하므로 짜증 날 수 있습니다.

 

C:\Program Files\Microsoft Office\root\Document Themes 16\Theme Colors

 

위의 경로에서 쉽게 명령 프롬프트를 여는 방법은 파일 탐색기에 해당 경로에 있는 폴더를 마우스 우클릭하여 명령 프롬프트 또는 터미널을 클릭하는 것입니다.

 

명령 프롬프트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윈도우 터미널 프리뷰 설치에 관하여는 이전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Windows Terminal Preview (터미널 프리뷰) 1.4.2652 버전

 

터미널 프리뷰가 아닌 기본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하고 싶다면 해당 경로상의 탐색기 주소 표시줄을 클릭한 다음 CMD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