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령 프롬프트(CMD)에서 파일 탐색기 열기 옵션 정리

명령 프롬프트(CMD)에서 파일 탐색기 열기 옵션 정리

 

윈도우즈의 명령 프롬프트(CMD) 또는 터미널 프리뷰의 파워셀에서 explorer 명령어를 치면 파일 탐색기가 실행됩니다. 그런데 explorer라는 명령어 뒤에는 다양한 옵션을 부여할 수 있으며 옵션에 따라 파일 탐색기가 열리는 방식은 모두 다릅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옵션은 윈도우의 바로 가기 아이콘의 속성에도 그대로 적용되는 구문이므로 활용성이 높은 편인데도 불구하고 다소 소외된 명령 옵션들이므로 옵션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터미널 프리뷰는 이전 포스팅에서 명령 프롬프트의 향상된 버전으로 다루어 본 내용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Windows Terminal Preview (터미널 프리뷰) 1.4.2652 버전

 

1. explorer /n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파일 탐색기를 열라는 명령어로 다른 탐색기 창들이 열려 있어도 새로운 창을 열게 됩니다.

 

2. explorer /e

파일 탐색기의 기본 보기 옵션을 적용해 왼쪽에 트리구조가 보이는 새로운 탐색기 창을 열게 됩니다.

/n 옵션과 /e 옵션은 폴더 옵션이 사용자 지정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차이가 없이 실행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3. explorer /separate

파일 탐색기를 별도의 프로세스로 시작합니다.

 

4. explorer .

파일 탐색기를 'C:\Users\사용자 계정'에서 열게 됩니다.

 

5. explorer "C:\Program Files\Adobe" 또는 explorer C:\Program Files\Adobe

경로 선택의 예제 구문입니다. 파일 탐색기를 C:\Program Files\Adobe 경로에서 열게 됩니다.

 

6. explorer \

OS가 설치된 드라이브의 루트 디렉토리에서 파일 탐색기를 열게 됩니다.

 

7. explorer \\ 또는 explorer /

내 문서 폴더에서 파일 탐색기를 열게 됩니다.

 

이상으로 실제 테스트하여 현재 확실히 적용되고 있는 탐색기 실행 옵션들만 정리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윈도우 파일 탐색기의 실행 파일인 explorer.exe는 C:\Windows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참조 링크 -

작업표시줄에서 특정 폴더가 열리는 탐색기 바로가기 만들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