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xmp 확장자는 무엇인가요?

xmp 확장자는 무엇인가요?

xmp(Extensible Metadata Platform) 확장자는 포토샵을 개발한 Adobe사에서 개발한 파일 포맷으로 포토샵이나 브리지와 같은 어도비사의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이미지 파일에 대한 메터 데이터를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일반 텍스트 형식으로 저장되는 이미지 정보에 관한 파일 포맷입니다. 데이터 베이스나 웹 데이터와의 연동 필요성으로 개발된 의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DNG 파일 형식으로 저장하게 되면 DNG 파일 형식 내부에 XMP 데이터를 자체 포함하게 되므로 따로 XMP 파일을 생성하지 않게 됩니다.

 

 

xmp 파일 속에는 .cr2 또는 .nef 파일과 같은 카메라 Raw 파일에 대한 편집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카메라 Raw 파일과 동일한 디렉토리에 저장됩니다. 따라서 Raw 파일(원본 생성 및 소유자 정보)과 Xmp 파일(원본에 대한 기술적 생성 및 편집 정보)을 이미지와 함께 소유한다면 해당 이미지 자체와 이미지에 대한 모든 정보를 소유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xmp 파일에 들어가는 내용의 예시로는 설명, 키워드, 작성자, 제목, 대비, 자르기, 밝기, 컬러 프로파일, 화이트 밸런스, 노출, 색조 및 온도 등등 많은 이미지 정보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미지에 대한 메타 정보로 저장된 xmp 파일은 어도비사의 브리지, 포토샵에서 열어 볼 수 있지만 그외에도 MS의 사진앱이나 메모장 등의 텍스트 편집기에서도 xmp파일을 열고 수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포토샵에서 xmp를 적용하는 방법은 아래의 순서와 같습니다. 

 

1. Filter > Camera Raw Filter 클릭

포토샵 상단 메뉴중 Filter > Camera Raw Filter를 클릭합니다.

 

2. xmp 세팅정보 불러오기

xmp 설정창이 열리면 우측 상단 Basic 끝부분을 클릭해 세팅을 저장하거나 Load Setting을 눌러 xmp 파일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그다음 하단의 OK 버튼을 누르면 효과가 적용됩니다.

이와 같이 포토샵에서는 사용자 설정된 xmp 파일을 불러와 적용할 수 있는 데, 기본 xmp 저장 디렉토리는 C:\ Users\ 계정명\ AppData\ Roaming\ Adobe\ CameraRaw\ Settings 입니다.

 

 

xmp에 관하여 좀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개발사 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참조 : 어도비 xmp 관련 페이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