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PC에서는 Windows10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UEFI 펌웨어 오류

'이 PC에서는 Windows10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UEFI 펌웨어 오류

'이 PC에서는 윈도우10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라는 오류 메시지와 함께 UEFI 펌웨어에 지원되지 않는 디스크 레이아웃이 이 PC에 있으므로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라는 설명이 나타나면서 업데이트가 중단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오류는 바이오스 펌웨어와 UEFI 모드가 모두 가능한 PC에서 나타나는 오류로 윈도우10의 업데이트 분량을 UEFI PC의 MBR 디스크에 설치할 수 없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즉, 윈도우 설치가 되더라도 업데이트 시 위와 같은 오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결국 이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가 GPT이어야 합니다.

 

바탕화면에 있는 내 PC를 마우스 우클릭한 다음 관리 > 디스크 관리를 열면 디스크 구조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우측 하단의 디스크 구조중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 0을 마우스로 우클릭한 다음 속성을 선택하고 볼륨 탭을 클릭하면 GPT인지 MBR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윈도가 설치된 디스크 0은 GPT로, 데이터 보관용인 디스크 1은 MBR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위의 오류가 발생한다면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는 GPT가 아닌 MBR로 되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 경우 MBR을 GPT로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이 작업은 위의 이미지에서 보다시피 디스크가 파란색 줄무늬들 인 현재 사용 중인 경우에는 MBR과 GPT 간의 변환 메뉴가 활성화되지 않으며, 볼륨이 삭제되어 할당되지 않은 상태의 검은색 줄무늬들인 경우에만 변환 메뉴가 활성화됩니다.

 

결론적으로 위의 오류는 MBR에서 GPT로 바꿔 달라는 메시지이며, 이는 윈도우를 재설치하여 해결하여야 합니다. 포맷 또는 초기화 후 MBR -> GPT로 변경한 다음 윈도우를 설치합니다. 그런 다음 업데이트를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에서의 경우와는 반대되는 경우, 즉 바이오스가 레거시 모드(MBR 모드)로 설정되어 있어 UEFI 모드의 USB 설치 오류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바이오스 옵션에서 UEFI 설정 옵션으로 이동한 다음 CSM/Legacy Mode를 Disable로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보통은 윈도우 설치 시 diskpart를 이용해 GPT로 변경하여야 합니다. 다만, 요즘의 시스템인 경우에는 UEFI 모드에서 윈도우 설치 미디어로 부팅하는 경우 자동으로 GPT로 변경되기도 합니다.

GPT 변경에 관하여는 아래의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즈 설치 시 MBR 또는 GPT 에러 해결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