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유없는 갑작스런 PC의 재부팅 해결 방법

이유없는 갑작스런 PC의 재부팅 해결 방법


멀쩡히 사용 도중 갑자기 PC가 부팅해 버리는 이런 증상은 가끔 겪는 것이고 원인은 너무나 많아서 결론적인 말씀은 드리지 못합니다. 다만, 확실한 건 일단 윈도우 설치 후 어느 정도까지는 문제가 일어나지 않는 편이지만 새로운 윈도우 설치 없이 프로그램들이 쌓이고 하드 디스크에 데이터들이 축적된 다음 시간이 흐르면 어느 순간부터 갑자기 지 스스로 재부팅해버리는 일이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이럴 때 제가 주로 해서 효과를 본 방법들은 이렇습니다.

1. 컴퓨터 발열을 의심해 헤어 드라이를 온풍이 아닌 냉풍으로 설정한 다음 화장실에 들어가서 먼지를 털어냅니다. 온풍으로 하면 메인보드의 부품이 손상될 우려가 있으므로 반드시 차가운 바람으로 먼지떨이 작업을 해야 합니다.

2. 제어판에 들어가서 애매한 놈들은 모두 삭제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특히 일회용으로 주로 쓰이는 보안 프로그램들을 삭제하였습니다. 특히, 눈여겨볼 것 들은 오류 발생 시점 전후로 설치된 것들과 그 이후로 설치된 것들을 살펴보고 의심 가는 것들은 과감히 삭제합니다.

3. 작업표시줄 검색 상자에 msconfig라고 친다음 작업 관리자에 들어가서 시작 메뉴에 등록된 것 중 아주 꼭 필요한 것을 제외하고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합니다. 저는 사운드 드라이버와 윈도우 디펜더를 제외한 모든 시작 프로그램을 사용 안 함으로 설정했습니다.

 



4. 디스크를 정리합니다.

윈도우에서 할 수도 있고, 작업 표시줄에서 작업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cmd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켜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해 작업해 볼 수도 있습니다.

chkdsk /f c:

 

6. 시스템 파일이 오류 또는 손상이 있는지 검사하고 자동으로 복구합니다.

작업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cmd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키고, 아래의 두 가지 시스템 파일 검사 및 복원 작업을 진행합니다. 작업이 끝나면 PC는 재시작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sfc /scannow

-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7. 윈도우 디펜더 등을 이용해 백신 바이러스 검사를 시행합니다.

 

8. 윈도우 설정에는 각종 문제 해결사들이 있습니다. 

 

 

'윈도우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문제 해결 > 추가 문제 해결사' 경로로 들어가 보면 많은 종류의 문제 해결사들이 있는 데 가장 위쪽의 윈도우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부터 시작해서 거의 모든 문제 해결사를 실행해 보는 것입니다.

미처 몰랐던 문제가 자동으로 해결되는 경우도 있더군요.

 

9. 백신은 윈도우 디펜더를 사용한다면 디펜더 하나를 제외한 나머지는 제거해 봅니다.

 

10. 메모리와 그래픽 카드를 분해 후 슬롯에 꼽는 부분을 지우개로 닦아 청소한 후 다시 꼽아 봅니다.

뭐 대략 이 정도이고 이게 효과가 있던 적도 있고, 위와 같은 방법들을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증상을 개선하지 못하여 윈도우 재설치까지 갔던 적도 있고 그렇습니다. 이 오류 자체가 하나의 원인으로 결론지어지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명확한 해결 방법을 제시해 드리지 못하는 점이 아쉽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