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즈 설치시 MBR 또는 GPT 에러 해결하기

윈도우즈 설치시 MBR 또는 GPT 에러 해결하기

윈도우즈 설치시 디스크 파티션의 구조로 인하여 나타나는 오류 메시지는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즉, 바이오스(CMOS)가 레거시(Legacy)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부팅 디스크는 MBR 파티션을 사용해야 하고, UEFI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GPT 파티션을 사용해야 합니다.


정리해서 말하자면 레거시 BIOS 호환 모드에서는 파티션이 MBR이어야 하며, UEFI 모드에서는 파티션이 GPT로 설정되어 있어야 하는데 이것이 서로 바뀐 경우에 나타나는 에러 메시지입니다.

 

첫번째는 레거시 BIOS 호환 모드에서는 파티션이 MBR이어야 하는데 GPT로 되어 있어 나타나는 오류 메시지의 형태로 다음과 같습니다.

이 경우에는 GPT->MBR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이 하드 디스크 공간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Windows를 NTFS로 포맷된 파티션에 설치해야 합니다."
"이 하드 디스크 공간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파티션의 유형을 인식할 수 없습니다."
"이 디스크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선택한 디스크가 GPT 파티션 스타일입니다."

 

두번째는 UEFI 모드이므로 파티션이 GPT로 구성되어 있어야 하는데 MBR로 구성되어 있어 나타나는 오류 메시지의 형태로 아래와 같습니다.

이 경우에는 MBR->GPT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이 디스크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선택한 디스크에 MBR 파티션 테이블이 있습니다. EFI 시스템에서는 GPT 디스크에만 Windows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디스크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선택한 디스크가 GPT 파티션 스타일입니다."
"이 하드 디스크 공간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Windows를 NTFS로 포맷된 파티션에 설치해야 합니다."

 

아래에서는 위의 두가지 오류유형에 대한 각각의 해결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만일, 설치 미디어가 없다면 usb 메모리 등을 이용해 아래의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설치 페이지에서 만드시기 바랍니다.

 

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1. GPT->MBR

① 윈도우즈 설치창에서 Shift + F10 / Enter 로 명령창(cmd)을 띠웁니다.

단축키가 잘 작동하지 않는 시스템에서는 아래 이미지 다음 화면에 나오는 설치시작 화면 왼쪽 하단에 있는 복구라는 링크클릭한 다음 복구화면에서 '계속>문제 해결>명령 프롬프트'를 선택한 다음 작업을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② 명령 프롬프트창에 diskpart라고 타이핑하면 파티션 도구창이 로딩됩니다.

 

 

③ list disk 라고 입력하면 현재 부착되어 있는 디스크의 목록이 나타나게 됩니다.

 

list disk 실행후 화면

 

④ select disk 0 (윈도우즈를 설치할 디스크로 여러개의 디스크가 달려 있을 경우에는 보통은 용량을 보고 구분) 라고 타이핑한 후 엔터를 칩니다.

 

select disk 0 실행후 화면

 

⑤ clean 입력후 엔터를 칩니다.

이 명령을 실행하면 디스크내의 구성 정보를 비롯한 모든 정보가 지워지고 디스크가 초기화 되므로 중요한 데이터가 들어 있을 경우에는 백업한 후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diskpart에서 clean 명령어 실행으로 디스크 초기화

 

⑥ 위의 모든 작업이 완료되고 난 후 exit 명령어를 사용하여 작업을 모두 마칩니다.

만일, 오른쪽 끝에 GPT라는 표시가 되어 있다면 exit를 입력하기 전에 convert mbr 이라고 입력하고 엔터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보통은, GPT라는 표시가 없다면 MBR은 이 단계에서 별도의 변환과정이 필요없으므로 convert mbr 타이핑없이 바로 윈도우즈 설치과정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도 무방합니다.

 

2. MBR->GPT

위의 1번에서 진행것과 비슷한 과정을 거치지만 clean 과정후에 convert gpt 명령어를 사용하여 파티션 형식을 gpt로 변환하는 과정만 추가됩니다. 따라서 이미지는 생략하고 텍스트로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① 윈도우즈 설치창에서 Shift + F10 / Enter

② diskpart / Enter

③ list disk / Enter

④ select disk 0 / Enter

⑤ clean / Enter

⑥ convert gpt / Enter

⑦ exit / Enter

 

이상으로 파티션과 바이오스의 상이에 따른 윈도우즈 설치 에러 두가지 경우의 해결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