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C에 기상 알람음 또는 음악을 설정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PC에 기상 알람음 또는 음악을 설정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노트북이나 데스크톱에서 자동으로 전원을 켜고 지정한 기상 시간에 알람음이나 내가 좋아하는 노래를 틀도록 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제가 시도해 본 방법은 바이오스에서 Wakeup 옵션을 설정해서 시도하는 방법, 윈도우에 내장된 작업 스케줄러를 통해 시도하는 방법, 외부의 앱을 이용하는 방법 세 가지를  순서대로 시도해 보았습니다. 

반나절을 씨름한 끝에 가장 손쉽고도 확실한 방법은 설치도 필요없는(포터블 버전을 다운로드한 경우) Free Alarm Clock이라는 앱을 이용하는 방법이라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시도해본 작업 과정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1. 바이오스에서 컴퓨터 켜기 설정 시도

제 메인보드는 기가바이트의 GA-A320M-H 입니다. 

바이오스 설정에서 Power 메뉴의 하위 옵션으로 Resume by Alarm이라는 알람 설정 메뉴가 존재합니다. Wake up day를 0으로 설정할 경우 매일이라는 옵션과 동일하며 나머지는 직접 시간을 입력해 주면 되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원인을 알 수 없는 이유로 변경 내용을 저장하더라도 PC를 재시작하면 저장 내용이 초기화되고 사라집니다.

당연히 바이오스 버전은 최신이며,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너무 많은 에너지 소비가 이루어질 것 같아 포기하였습니다.

또한, 이러한 설정이 성공한다 해도 윈도우 시작 후 컴퓨터에서 또 다른 액션이 일어나게 하려면 그 부분은 윈도우에서 다시 한번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2. 윈도우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한 켜기 시도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작업이라고 타이핑한 다음 작업 스케줄러를 클릭해 실행할 수 있습니다.

작업 스케줄러에서 기본 작업 만들기를 클릭한 다음 옵션들을 설정하고 절전 모드에서 깨어날 수 있도록 PC 깨어나기 작업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여러 가지 조금씩 다른 여러 블로그의 내용들을 참조해 다양하게 옵션을 구성해 가면서 수많은 시도를 해 보았지만 절전 모드에서 확실하게 깨어나서 작업을 하는 모습은 단 한 번도 보여주질 못했습니다.

절전 모드로 실제로 진입시킨 다음 깨어나는지까지 확인하지 않고 포스팅한 내용들도 상당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방법은 변수가 너무 많아 포기했습니다.

 

 

3. Free Alarm Clock을 이용하는 방법

제작자의 홈페이지로 이동하면 우측으로 설치 버전과 다운로드한 다음 압축만 풀고 설치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포터블 버전의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제가 테스트한 건 포터블 버전이었습니다.

기부로 운영하는 프리웨어 무료 프로그램이며 한글 메뉴가 지원됩니다.

 

 

 

사용해 본 소감은 딱 필요한 것만 존재하고 확실하게 작동하는 군더더기 없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절전 모드와 최대 절전 모드의 두가지 절전 모드 모두에서 실제 테스트해 보았으며, 깔끔하게 PC가 켜졌으며 알람음까지 잘 작동했습니다. 혹시나 해서 완전히 전원을 끈 경우도 테스트해 보았지만 당연히 이러한 경우에는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 프로그램에는 기본적으로 내장된 많은 알람음이 있으며, 사용자가 개인적으로 자신의 PC에 저장해 둔 음악 파일이 있을 경우 해당 파일의 경로를 지정해 주면 기상 음악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포터블 버전이라 하더라도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작업 표시줄의 알람 영역으로 아이콘이 들어가게 되는 데, 아이콘을 우클릭한 다음 '윈도우 시작화 함께 실행' 옵션에 체크 표시를 해주면 알람 관리가 훨씬 쉬워 집니다.

 

결론적으로 데스크탑 PC에 알람을 설정해 스스로 최대 절전 모드 등에서 깨어나 음악을 틀어 주는 등의 기능을 원한다면 위에서 설명한 세 번째 방법인 Free Alarm Clock 프로그램을 이용한 방법이 적어도 제게는 가장 효율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