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키보드 분류 청축, 적축, 갈축, 흑축의 의미 알아 보기

키보드 분류 청축, 적축, 갈축, 흑축의 의미 알아 보기

쿠팡 같은 온라인 몰이나 IT 관련 커뮤니티 등에서 키보드에 관한 언급 중 청축, 적축 등의 용어를 사용하는 것을 자주 접하게 되는 데 이러한 키보드 키축에 따른 분류가 어떻게 서로 다른 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키보드의 키캡을 벗겨 내면 키보드의 축(Keyboard Axis)은 각각의 특성을 의미하는 4가지의 색상중 하나의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키보드 축의 색상은 키보드의 눌림 압력, 키보드 소리의 정도나 타격 시의 부드러움 정도 등의 특성을 나타내게 되며 소비자가 키보드 구입 시 원하는 키보드 특성을 골라내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아래에서는 타격시의 소음이 큰 순서부터 분류하였습니다. 압력의 단위는 1그램당 가해지는 중력가속도에 의한 힘을 의미하는 gf(Gram Force)를 사용하였습니다.

 

 

1. 청축

키캡을 벗겨냈을 때 키보드 축의 색상이 파란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PC방용 키보드나 게임용 키보드의 키보드 축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키 타격 시 딸칵딸칵하는 소음이 가장 큰 키보드 축입니다.

키감과 키소음이 PC 출현 이전에 많이 사용하던 타자기의 소음을 연상시켜 키보드 타이핑 연습 입문용으로도 많이 사용되는 편입니다.

높은 소음이 있으면 안 되는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밤늦게 작업해야 하는 환경 등 소음이 적절하지 않은 곳에서는 어울리지 않는 키보드 축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시원시원한 타격감과 소리로 인해 기계식 키보드중에서는 가장 널리 쓰이고 있으며 주로 게임용으로 사용됩니다.

 

- 스위치 타입 : 클릭

- 걸림 압력 : 60gf

- 입력 압력 : 50gf

- 최종 압력 : 65gf

 

2. 갈축

키캡을 벗겨냈을 때 키보드 축의 색상이 갈색인 키보드 축을 말합니다. 흔히, 소음 없는 청축이라고도 불리며 키축의 타격감이나 소음이 청축보다는 덜하며 서걱서걱하는 소리가 나는 정도입니다. 청축과 같은 강한 키 압력이 필요하지 않고 소음 또한 청축에 비해 적어서 그러한 무난함으로 인해 갈축 또한 많은 사용자층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입문자들에게도 적당한 키축이며, 게임용과 사무용으로 사용됩니다.

 

- 스위치 타입 : 넌클릭(클릭과 리니어의 중간 단계)

- 걸림 압력 : 55gf

- 입력 압력 : 45gf

- 최종 압력 : 60gf

 

3. 적축

키캡을 벗겨냈을 때의 키축 색상이 빨간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키캡의 스위치 방식이 굴곡이나 걸쇠 부분이 없이 부드럽게 연결되는 리니어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소음이 매우 적고 키압이 낮아 구름 타법도 가능하며 손목이나 손가락에도 거의 무리가 가지 않는 키보드 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무용, 게임용(주로 반응이 빨라야 하는 게임)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타격할 때의 사용감이나 소음이 낮아 조용한 곳에서의 작업 또는 빠른 반응이 필요한 작업용으로는 좋으나 그러한 키축의 특성으로 인해 오타가 잦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스위치 타입 : 리니어

- 걸림 압력 : 없음

- 입력 압력 : 40gf

- 최종 압력 : 60gf

 

4. 흑축

키캡을 벗겨냈을 때의 키축 색상이 검은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많이 사용되는 키축타입은 아니지만 스위치 부분이 리니어 방식으로 되어 있어 적은 소음과 부드러움이 있지만 높은 키압을 가지고 있어 부드러운 눌림과 높은 키압으로 인한 묵직함이 동시에 존재하는 독특한 키축 방식입니다. 사무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 스위치 타입 : 리니어

- 걸림 압력 : 없음

- 입력 압력 : 60gf

- 최종 압력 : 80gf

 

결론적으로 키축을 단순하게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은 데 사용하려는 용도에 적합한 축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소음감 및 타격감 : 청축 > 갈축 > 적축 = 흑축

- 부드러움과 조용함 : 적축 > 흑축 > 갈축 > 청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