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폰의 동영상 가져와 쉽게 PC에서 편집해 유튜브에 올리기

아이폰의 동영상 가져와 쉽게 PC에서 편집해 유튜브에 올리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아이폰으로 찍은 동영상을 간단히 편집하여 유튜브 채널에 올리는 방식을 순서 위주로 간략하게 설명해 볼까 합니다.

동영상 편집 부분에서는 초보자에 불과하지만 나름대로 이런 저런 프로그램들을 사용해 본 결과 겉멋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중요한 것만 편집해서 너무 많은 시간을 뺏기지 않고 유튜브에 올리는 부분 위주로 하다 보니 나름 노하우가 생겼다고 생각해 공유하고자 올립니다.

 

1. 아이폰에서 동영상 PC로 빼오기

아이폰의 동영상 저장 방식은 대부분 MOV 확장자 형태로 저장됩니다. 그런데 PC의 대부분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들은 MP4 형식으로 진행되므로 별도로 변환 과정을 거치거나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에서 MOV 파일을 연 다음 편집을 마치고 저장할 때 MP4로 저장하는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윈도우 사진 앱을 사용하므로 후자의 경우에 속합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가장 첫 번째로 할 일은 아이폰에서 마음에 드는 영상을 PC로 가져와야 합니다.

이때에는 가장 손쉬운 방법인 충전 케이블을 이용해 PC와 아이폰을 연결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아이폰이 잠겨 있는 상태가 아니라면 보통은 신뢰함이라는 버튼을 눌러주면 바로 윈도우 파일 탐색기에서 아이폰을 볼 수 있으며, 아이폰의 DCIM 폴더의 하위 폴더에서 편집하기 원하는 특정 파일을 잘라내기 또는 복사하기 한 다음 PC 파일 탐색기에서 특정 폴더에 붙여 넣기 하면 손쉽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아이폰에서의 작업은 이게 전부이며, 이 작업후에는 PC와 분리해도 상관없습니다.

 

 

2. 윈도우 사진에서 동영상 편집하기

PC의 파일 탐색기에서 좀 전에 불러온 MOV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사진 앱(엄밀히 말하면 영화 및 TV 앱)에서 재생됩니다. 만일, 다른 편집 프로그램으로 연결되어 있는 상태라면 윈도우 설정 > 앱 > 기본 앱으로 이동한 다음 비디오 플레이어에서 영화 및 TV로 연결해 주면 됩니다.

 

하단의 연필 모양을 누르고 사진 앱에서 보기를 누르면 이제부터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윈도우10의 사진  앱에서 MOV 파일을 재생하게 됩니다. 다시 한번 상단의 편집 및 만들기를 클릭한 다음 텍스트가 있는 비디오 만들기를 선택하면 본격적인 동영상 편집 모드로 진입하게 됩니다. 이때, 지정해 주는 이름이 MP4로 저장되는 동영상 파일의 이름이 되게 됩니다.

 

동영상 편집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부분인 자막을 넣는 과정과 배경 음악 등을 삽입하는 부분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자막의 삽입

 

 

자막을 넣을 부분에서 일시 정지 한 다음 분할을 누르고 자막을 넣습니다. 그 후 다시 재생 중 또 자막을 넣어야 할 부분이 보이면 일시 정지 후 자막을 넣습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서 동영상 전체에 여러 개의 자막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하게 되는 도구는 재생-일시 정지텍스트-분할 버튼이며 번갈아 가며 사용하게 됩니다. 이 작업을 하면서 제거하고자 하는 프레임들 부분은 분할해 낸 다음 해당 블록이 선택된 상태에서 휴지통 아이콘을 누르면 간단히 해당 구간이 제거됩니다.

 

② 배경 음악 넣기

자막을 넣고, 불필요한 구간을 위의 작업에서 모두 마쳤다면 이제 마무리 단계로 배경 음악을 넣어 보겠습니다. 배경 음악은 사진 앱 자체에도 몇 가지가 준비되어 있지만 유튜브 저작권 충돌 문제 등으로 저의 경우에는 사용자 지정 오디오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작권과 무관한 해당 음원들은 자신의 채널이 있다면 유튜브 스튜디오 페이지로 이동한 다음 오디오 보관함에서 원하는 길이와 형태를 골라 몇 개의 음원을 PC에 다운로드해 두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사진 앱에서 음원을 삽입하려면 상단의 사용자 지정 오디오를 누른 다음 오디오 파일 추가를 클릭합니다. 그다음 좀 전에 유튜브 오디오 보관함에서 다운로드해 둔 파일을 지정해 줍니다.

만일 음원이 짧아 빈 공간이 생긴다면 빈 공간에 추가해줄 음원을 하나 더 추가해 준 다음 드래그하여 길이를 첫 번째 음원이 끝난 바로 다음으로 연결해 주면 됩니다. 두 번째 음원을 추가할 때 첫 번째로 이미 들어가 있는 음원의 길이가 희미하게 표시되므로 그다음으로 넣어주면 됩니다. 또한, 각각의 음원 스피커 아이콘을 클릭해 음량을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간단하게 자막 넣는 방법과 음원을 두 개 넣는 방법까지 해보았습니다. 이제 상단의 비디오 마침을 누르고 내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되는 데 이때 비디오 화질은 높음(1080p)으로 지정해 주면 무난합니다.

윈도우 자체 프로그램이라서 그런지 MP4로 자동 저장되며 인코딩 속도와 안정성 면에서 매우 우수합니다. 변환 인코딩 문제에 관하여도 별도로 신경 쓰지 않아도 될 만큼 사진 앱에서는 확장자가 문제 되지 않습니다.

 

위의 작업 과정으로 만들어진 결과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