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작업 표시줄 알림 영역의 날짜 표시에 요일 추가하기

윈도우 작업 표시줄 알림 영역의 날짜 표시에 요일 추가하기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오른쪽 끝 부분에 있는 알림 영역에는 시간과 날짜가 표시됩니다. 그런데 윈도우10의 경우에 기본 표시 형식은 아래의 이미지에서 보는 바와 같이 시간에서는 시분만, 날짜에서는 월일까지만 표시됩니다. 즉, 초단위와 요일 표시가 없습니다.

 

이 부분의 첫 번째 줄의 시간에 초단위를 추가하고, 두 번째 줄에 있는 날짜 표시 부분에 요일을 넣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순서로 경로에 진입합니다.

 

1. 제어판(보기:범주)을 열고 날짜, 시간 또는 숫자 형식 변경을 클릭합니다.

 

 

2. 국가 또는 지역 창이 뜨면 하단의 추가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에서 설정할 두가지의 설정 변경 작업 후 마음에 들지 않아 윈도우 기본형으로 돌아가고자 할 경우에는 이곳의 추가 설정을 누른 다음 원래대로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3. 형식 사용자 지정 창이 뜨면 날짜 탭을 선택한 다음 기본으로 되어 있는 간단한 날짜 형식인 yyyy-MM-dd를 yy-M-d ddd로 변경한 다음 적용 및 확인을 눌러 줍니다.

윈도우10의 경우에 알림 영역에 표시되는 시간 및 날짜 등의 정보는 간단한 날짜 및 간단한 시간 형식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요일을 추가하고자 할 경우에는 간단한 요일 형식인 dddd를 추가하면 됩니다. d와 ddd 사이에 한 칸의 공백이 필요합니다.

 

 

제 경우에는 윗줄에 표시되는 시간 표시에 초단위를 표시할 것이므로 줄을 비슷한 길이로 맞추기 위해 요일이라는 글씨를 포함하는 dddd로 설정하였지만, 초단위를 표시하지 않을 분들은 ddd로 설정하면 요일이라는 글씨는 표시하지 않는 간단한 요일 표시가 설정되게 됩니다.

 

4. 이제 마지막으로 분까지만 표시되는 시간 부분을 초까지 표시되도록 변경해 보겠습니다. 요일과는 다르게 초의 경우에는 간단한 시간 표시에서 설정할 수 없으며 레지스트리 편집을 이용해야 합니다.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레지스트리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Advanced 경로로 들어간 다음 Advanced 폴더를 우클릭하고 새로 만들기 > DWORD(32비트) 값을 클릭합니다.

새 값의 이름을 ShowSecondsInSystemClock이라고 이름을 지어 줍니다. 그다음으로 ShowSecondsinSytemClock를 더블 클릭한 다음 값을 1로 지정해 줍니다. 

 

 

확인을 누른 다음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종료하고 PC를 재시작합니다.

최종적으로 알림 영역의 시간 표시 및 날짜 표시 부분이 아래와 같은 모습으로 바뀌었습니다.

 

만일, 다시 첫 번째 줄의 시간에서 초를 제거하고 두 번째 줄의 요일에서 뒤에 붙는 요일이라는 글씨를 제거하여 둘 다 모두 최대한 간략하게 표시하고 싶을 경우에는 위에서 만들었던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의 ShowSecondsinSystemClock 부분을 통째로 삭제한 다음 날짜 표시 설정에서 뒷부분의 dddd 부분을 ddd로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