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각한 오류 발생 또는 느려진 경우의 윈도우 초기화 및 복원 방법

심각한 오류 발생 또는 느려진 경우의 윈도우 초기화 및 복원 방법

윈도우를 초기화하는 이유는 거의 대부분이 잦은 오류의 발생 또는 컴퓨터의 느려짐 때문입니다. 이 포스팅에서 소개할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모두 윈도우 설치 USB는 원칙적으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만일 필요한 경우가 발생한다면 아래의 위치에서 빈 USB를 삽입하여 만들어 두면 됩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1. 이 PC 초기화

PC를 초기화 하는 방법에는 자신의 데이터 등을 유지한 채로 진행하는 초기화와 모든 데이터를 제거하고 마치 윈도우가 처음 설치된 상태와 비슷하게 진행하는 초기화가 있습니다. 여기서 설명하는 초기화는 데이터 유지 초기화입니다.

아래의 순서에 따라 진행하면 무리 없이 과정이 끝나게 됩니다.

 

① 윈도우 설정을 엽니다. 윈도우 설정은 작업 표시줄의 가장 왼쪽의 시작 버튼을 마우스 우클릭하면 볼 수 있습니다.

 

 

② 윈도우 설정의 메뉴 항목 중 업데이트 및 보안을 클릭합니다.

 

 

③ 복구를 클릭합니다.

 

 

④ 이 PC 초기화 페이지에서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⑤ '내 파일 유지'를 클릭합니다. 이 단계에서 만일 오류가 심각하고 깨끗한 초기화를 원한다면 '모든 항목 제거'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개인 파일이나 앱 및 설정이 모두 제거되고 초기화되므로 신중히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⑥ 클라우드 또는 로컬 선택 후 초기화를 계속 진행합니다. 어느 것을 선택하더라도 결과는 동일합니다. 클라우드 설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웹 드라이브에서 직접 다운로드하므로 이 역시 별도의 매체가 필요 없는 안전한 방법이나 로컬 설치보다는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잘 모르겠으면 로컬 다시 설치를 누르시기 바랍니다.

 

 

⑦ 로컬 다시 설치 다음에 나타나는 화면에서 클라우드 설치 경우와 마찬가지로 깨끗한 윈도우즈를 사용하여 초기화 하고 싶다면 설정 변경 링크를 눌러 윈도우즈 다운로드 및 다시 설치를 예로 선택해 주면 됩니다.

 

 

⑧ 마지막으로 다시 설정 버튼을 클릭해 주면 윈도우 초기화 과정이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위에서와 같은 초기화를 진행하기 전에 시도해 볼 만한 방법으로는 두 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초기화의 경우에는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방법들로는 윈도우 추가 문제 해결사들을 진행해 보는 것과 이전 시점으로의 복원이 있습니다.

 

2. 추가 문제 해결사 실행

윈도우 설정 > 복구 > PC를 초기화하지 않고 문제 해결 항목에서 문제 해결 클릭 > 추가 문제 해결사의 순으로 들어갑니다. Windows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 Windows 스토어 앱 문제 해결사, 검색 및 인덱싱 문제 해결사, 프로그램 호환성 문제 해결사 등의 주요 문제 해결사들을 실행하여 이것만으로 문제가 해결될 수 있는지 시도해 봅니다.

 

3. 이전 시점으로의 복원

이전의 문제가 없던 특정 시점으로 컴퓨터의 상태를 되돌리는 작업입니다. 다만, 이 작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려면 제어판(보기 기준:작은 아이콘) > 복구 > 시스템 복원 구성으로 들어간 다음 구성을 눌렀을 때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에 시스템 보호가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복원 지점이 존재한다면 아래와 같은 과정으로 복원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① 윈도우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복구 > 고급 시작 옵션의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 줍니다.

 

 

② 옵션 선택 화면에서 문제 해결을 클릭합니다.

 

 

③ 다음 문제 해결 화면에서 고급 옵션을 선택합니다. 이미지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이러한 방식을 통해서도 '이 PC 초기화' 과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 진행되는 내용은 위의 초기화에서 설명한 과정과 동일합니다.

 

 

④ 다음의 고급 옵션 화면에서 시스템 복원을 클릭합니다.

 

 

⑤ 아래의 이미지에서처럼 자신의 윈도우 계정명이 표시되는 데 계정 이름 부분을 클릭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⑥ 윈도우 계정 로그인 암호를 입력하고 우측 하단의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⑦ 복원 진행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이전 특정 시점으로의 복원이 진행되게 되는 데 단,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던 드라이브에 시스템 보호에 의한 복원 지점이 1개 이상 존재해야 합니다. 만일, 저처럼 복원 지점을 설정해 두지 않은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더 이상 과정을 진행할 수 없게 됩니다.

 

 

이상으로 대략 심각한 오류 또는 느려짐이 발생한 경우에 시도해 볼 수 있는 PC 초기화, 문제 해결사 실행, 이전 시점으로의 복원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위의 3가지 방법이 모두 시도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서두에서 언급한 마이크로소프트 링크에서 윈도우 설치 USB를 제작하여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방법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