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PC 부팅 속도가 느린 경우의 해결 방법들

윈도우 PC 부팅 속도가 느린 경우의 해결 방법들

윈도우 PC의 경우에 예전에는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PC가 인내심을 요할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으므로 부팅 시간을 줄이려는 다양한 방법들이 공유되곤 했습니다. 하지만 SSD(Solid State Drive, 반도체 드라이브)의 등장 이후로 부팅 속도가 획기적으로 빨라지면서 이 부분에 대한 노하우 공유가 다소 줄어든 측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 사용하던 방법들은 대부분 현재에도 유효하기 때문에 부팅이 느린 분들을 위한 처방을 우선순위로 나열해 보고자 합니다.

 

1. 하드 드라이브의 교체

아직 HDD 하드 디스크를 사용중이신 분들은 SSD 드라이브로의 교체를 심각하게 고려해 보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SSD의 가격이 기존 HDD와 비슷하거나 심한 경우 역전현상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부팅속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SDD냐 아니냐의 여부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만일, SDD를 구입하실 의향이 있다면 SDD에는 윈도우만 깔아서 사용하고 기존에 사용하던 HDD가 큰 문제가 없다면 데이터 백업용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때, 두번째로 영향을 미치는 하드웨어라고 할 수 있는 RAM(메모리)의 증설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메모리의 경우 메인보드에서 지원되는 용량과 모델이 한정될 수 있으므로 이 부분을 먼저 메인보드 제조사의 홈페이 정보 등을 통해 확인하신 다음 구매하셔야 합니다.

 

2. 시작 프로그램 관리

윈도우 속도에 두 번째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된 프로그램들의 갯수입니다.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작업 관리자라고 한글로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그다음으로 시작 프로그램 탭을 선택한 다음 Audio Driver 및 Windows Security notification  두 가지 정도만 사용으로 놔두고 나머지는 모두 마우스 우클릭 후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는 비교적 사양이 높은 PC를 사용하게 되더라도 효율적인 리소스 관리 측면에서 추천되는 방법입니다.

 

 

3. Ready Boost 기능의 사용

레디 부스트 기능을 사용하면 느린 PC일 경우 약간이나마 속도의 향상을 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기능은 SSD를 사용하지 않는 다소 오래된 PC에 적용이 가능한 방법입니다. 이에 관하여는 이전의 포스팅 내용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즈10 ReadyBoost 기능을 이용하여 속도를 빠르게 하자

 

4. 윈도우즈 최적화

윈도우즈를 효율에 중점을 두고 최적화하는 것은 곧바로 부팅속도의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제어판에서 시스템을 누르고 들어간 뒤 고급 시스템 설정을 누르고 고급 탭에서 성능 항목의 설정을 누릅니다.

설정으로 들어간 뒤 최적 성능으로 조정을 선택한 뒤 적용 및 확인을 누릅니다. 저의 경우에는 그래픽 작업을 많이 하는 관계로 최적 성능으로 조정한 뒤 아이콘 미리 보기 기능만 켜 두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는 워낙 많은 방법들이 존재하므로 아래의 이전 글들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어쨌든, 여러 가지 방법 중에서도 제가 추천해 드리는 가장 효율적이고 가성비 좋은 부팅속도 개선 방법은 이 글의 첫 번째에서 언급한 하드 디스크를 SSD로 교체하는 방법입니다.

 

참조:

저사양 PC 윈도우즈10 에서 돈안들이고 속도 올리기

저사양 PC사용자의 윈도우즈10 최적화

저사양자의 윈도우7과 윈도우10 사용후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