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이핑시 자음을 연속해서 칠 경우 쌍자음으로 입력되는 오류

타이핑시 자음을 연속해서 칠 경우 쌍자음으로 입력되는 오류

예를 들어 ㄱ과 같은 자음을 연속해서 타이핑할 경우에는 ㄱㄱ과 같이 입력되는 것이 정상이지만, 마치 시프트키가 눌린 상태처럼 ㄲ(쌍자음)으로 입력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윈도우 설정이 잘못되어 있는 경우와 키보드의 손상으로 인한 경우로 나누어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1. 윈도우 키보드 설정 오류

윈도우10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윈도우 설정 > 시간 및 언어 > 언어로 들어간 다음 우측 창에서 한국어를 클릭한 다음 옵션 버튼을 누릅니다.

 

 

그다음 페이지에서 키보드 항목 아래에 있는 Microsoft 입력기를 클릭한 다음 옵션 버튼을 누릅니다.

 

만일, 아래의 이미지에서처럼 확장 한자 옵션 위쪽으로 터치 키보드 옵션이 보인다면 '두 번 탭 하여 이중 자음/모음 입력' 기능을 끕니다. 

 

현재 최신 업데이트까지 모두 반영된 윈도우의 경우라면 위의 옵션은 존재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쌍자음 오류가 주로 발생했던 건 2019년 이전 버전의 윈도우에서 발생한 현상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쌍자음 오류는 윈도우 업데이트를 충실히 해주는 것으로도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 키보드의 하드웨어적 오류 가능성

만일 윈도우가 최신 버전의 모든 업데이트를 완료한 윈도우이며, 위에서 살펴본 터치 키보드 옵션이 꺼져 있거나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는 키보드 자체에 이물질이 끼어 있어 시프트 키 등이 눌린 상태로 있거나, 기능키 또는 특정 원인에 의해 보조 키들이 눌린 상태로 입력되어 쌍자음이 표시될 가능성입니다.

이 문제는 여분의 다른 키보드를 꼽아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응급조치로는 Shift, Ctrl, Alt 등의 보조키들을 모두 한번씩 눌러보는 방법입니다. 다만, 이것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므로 키보드의 교체를 통한 테스트, 키보드 청소, 키보드 교체 등의 방법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