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바로 가기 아이콘에 검은색 사각형 또는 아이콘 깨짐

윈도우 바로 가기 아이콘에 검은색 사각형 또는 아이콘 깨짐

윈도우의 바탕 화면에 있는 바로 가기 아이콘들이 깨지면서 이상 현상을 보이거나 검은색의 사각형이 바로 가기 아이콘의 내부 또는 외부에 생기는 경우에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래와 같은 모습을  보이는 경우에는 레지스트리에서 강제로 변형을 가했을 확률이 높지만 이외에도 아이콘 디비 파일이 깨졌을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1. 레지스트리의 정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열고 아래의 경로로 들어갑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

 

만일 Explorer의 하위 메뉴 항목 중에 Shell Icons라는 항목이 보이면 이 항목을 통째로 삭제합니다.

이후 PC를 재시작합니다. 

이 작업은 윈도우 10 Pro 64비트 PC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므로 윈도우 7과 같은 운영체제에 관하여는 작동 여부가 불문명합니다. 윈도우 10이 아닐 경우에는 레지스트리를 백업해둔 후 작업을 진행할 것을 권장합니다.

 

2. 아이콘 데이터베이스 파일 초기화

파일 탐색기의 보기 탭에서 폴더 옵션을 열고 숨김 파일 감추기를 해제하여 보이도록 만들어 줍니다.

 

그다음으로 C:\Users\bluen\AppData\Local 폴더로 들어간 다음 IconCache.db 파일을 삭제한 다음 PC를 재시작합니다.

 

 

3. CMD(명령 프롬프트)를 통한 아이콘 디비 새로 고침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CMD라고 타이핑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관리자 권한의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되면 아래의 텍스트를 드래그하여 전체 선택한 다음 마우스 우클릭 후 복사하여 명령 프롬프트 창에 붙여 넣기 합니다.

 

@echo off
taskkill /f /im explorer.exe
attrib %userprofile%\appdata\local\iconcache.db -s -r -h
del /q %userprofile%\appdata\local\iconcache.db
start explorer.exe
exit

 

잠깐 동안 화면이 깜빡이며 재시작하면 PC를 재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