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INDOWS.~BT 폴더의 의미와 제거 방법

$WINDOWS.~BT 폴더의 의미와 제거 방법

$WINDOWS.~BT 폴더는 윈도우 7 또는 윈도우 8에서 예전 무료 업그레이드 기간 동안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했을 경우에 이전 운영체제의 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폴더입니다. 시스템 파일, 폴더에 속하므로 기본적으로 감춰져 있어, 이 폴더를 보기 위해서는 폴더 옵션에서 감추기를 해제해야 보입니다.

이전 운영체제의 모든 파일들을 통째로 보관하고 있는 Windows.old 폴더와 이전 운영체제의 부팅 정보나 드라이버 정보, 파티션 정보 등을 보관하고 있는 $WINDOWS.~BT 폴더는 이전 운영체제로 복구하고자 할 경우에 가동되는 하나의 세트라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저장 공간을 확보하기 위하여 이전 운영체제 정보인 Windows.old 폴더를 삭제하는 경우에는 이 폴더 역시 남겨둘 이유는 없습니다. 이 폴더를 삭제하면 윈도우 설정의 복원에 있는 이전 버전의 윈도우로 되돌리기 옵션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사용자마다 다를 수 있지만 공간만 차지하는 불필요한 파일일 경우가 많아 삭제하는 사용자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이 폴더는 폴더에서 삭제할 수는 없으며 디스크 정리에서 삭제해야 합니다.

파일 탐색기를 열고 C 드라이브를 우클릭하여 속성을 연 다음 '임시 Windows 설치 파일(Win 10)' 또는 '이전 Windows 설치(Win7, 8)' 항목에 체크한 다음 정리하면 깨끗하게 제거됩니다.

 

 

이때, 다른 항목들도 함께 정리하면 꽤나 많은 저장 공간도 확보되는 이점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WINDOWS.~BT 폴더는 이전 운영체제로 복원할 일이 거의 없다는 판단이 서면 과감히 삭제해도 무방한 폴더입니다.

 

위의 방법에 의한 제거가 아닌 기타 사정으로 인해 수동으로 직접 제거하려 할 경우 권한 오류로 인해 삭제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작업 표시줄의 명령 상자에 CMD 또는 명령 프롬프트라고 타이핑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 다음 아래의 명령어들을 모두 함께 복사하여 붙여 넣기합니다.

아래의 명령어 세트는 권한을 가져온후 제거 명령을 실행하는 명령어 세트입니다.

 

takeown /F C:\$Windows.~BT\* /R /A
icacls C:\$Windows.~BT\*.* /T /grant administrators:F
rmdir /S /Q C:\$Windows.~BT\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