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indows.~WS 폴더의 의미와 제거 방법

$Windows.~WS 폴더의 의미와 제거 방법

$Windows.~WS 폴더는 윈도우 설치 또는 업그레이드 진행 시 사용하였던 임시 파일들이 보관된 폴더입니다.

기본적으로 이전에 살펴본 폴더들과 마찬가지로 시스템 폴더로 분류되어 숨김 처리되어 있으므로 폴더 옵션에서 숨김 옵션을 해제하여 보이도록 변경하여야 보이게 되는 폴더입니다.

문제는 이 폴더가 심한 경우에는 수 기가에 이를 정도로 공간의 낭비가 심하다는 데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보다시피 하위 폴더에 있는 폴더는 파란색으로 표시되어 있기도 하는 데, 윈도우에서 파란색 폴더는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아 공간 절약을 위해 윈도우 스스로 압축해 놓았다는 표시입니다. 이 말은 역으로 큰 문제가 없다면 정리하라는 색상으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이 폴더는 윈도우 공간 절약을 위해 제거해도 무방한 폴더입니다.

보통의 경우 폴더를 마우스 우클릭으로 삭제해도 작동하지만 잘 되지 않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해 봅니다.

작업 표시줄의 명령 상자에 CMD로 입력한 후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 다음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RD /S /Q "C:\$Windows.~WS"

 

만일 권한 오류로 인해 위의 방법으로도 제거할 수 없다면 먼저 권한을 가져오도록 하는 아래의 명령어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한 후 엔터 해 보시기 바랍니다.

 

takeown /F C:\$Windows.~WS\* /R /A
icacls C:\$Windows.~WS\*.* /T /grant administrators:F
rmdir /S /Q C:\$Windows.~WS\

 

제 경우에는 이미 제거되어 위의 명령 실행 화면을 첨부하지는 못하였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