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시작 프로그램 그룹이 존재하는 폴더 및 레지스트리 위치

윈도우 시작 프로그램 그룹이 존재하는 폴더 및 레지스트리 위치

윈도우 시작 프로그램 그룹은 작업 관리자를 열고 시작 프로그램 탭을 선택했을 때, 나오는 목록들을 말하며, 시작 프로그램 탭에서는 해당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윈도우 시작 시 함께 시작하거나 또는 시작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최적화와 메모리 리소스 확보 측면에서는 시작 프로그램 그룹 중 사용하는 항목을 꼭 필요한 것으로 한정해 최소화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작업 관리자는 Ctrl+Alt+Del 키를 누른 다음 작업 관리자를 클릭해 열어 볼 수 있습니다.

 

 

시작 프로그램 그룹에 등록되는 경로는 크게 두 가지 정도로 볼 수 있지만, 이 둘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며 이외의 경로들도 존재합니다. 그러한 이유로 개인 사용자들이 단순히 사용을 중지하거나 재시작하는 것 이외의 작업을 하고자할 경우에 다소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MS에서 제공하는 시작 프로그램 관리 유틸인 Autoruns까지 간략히 살펴 보겠습니다.

1. 관리자 권한의 사용자 계정 시작 프로그램 그룹

파일 탐색기에서 숨김 파일도 보기로 옵션을 변경한 다음 아래의 경로로 들어가면 현재 PC에 로그인해 있는 계정이 사용하게 되는 시작 프로그램 그룹이 존재합니다. 이곳에 특정 프로그램의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어 두면 윈도우 시작 시 함께 시작하게 됩니다.

 

- 탐색기 경로 : C:\Users\관리자 권한의 사용자\AppData\Roaming\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Startup

보통은 이 폴더는 비어 있는 형태로 되어 있고 사용자가 윈도우 시작 시 함께 시작할 실행 파일을 추가하고자 할 경우에 해당 실행 파일의 바로가기 아이콘을 이곳에 만들어 두면 시작 프로그램 그룹으로 등록됩니다.

 

- 레지스트리 경로 :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이 경로에 등록되어 있는 프로그램들은 현재 사용자가 PC를 시작할 때 함께 시작되는 레지스트리 편집기 상의 프로그램 목록입니다.

 

 

 

2. 모든 사용자 시작 프로그램 그룹

PC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이 PC를 사용하게 될 경우 윈도우 시작 시 함께 시작되는 프로그램 그룹을 말합니다.

 

- 탐색기 경로 : C:\ProgramData\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StartUp

이곳에 바로 가기를 추가하면 관리자 권한의 사용자뿐만 아니라 모든 PC의 사용자들이 컴퓨터를 시작할 때 함께 시작하게 됩니다.

 

- 레지스트리 경로 :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이 경로에 등록되어 있는 프로그램들은 모든 사용자들을 위한 프로그램 그룹입니다.

 

 

위의 두 개의 이미지에서 보다시피 제 PC가 시작할 때 시작되는 프로그램 그룹들은 작업 관리자에서 모두 볼 수 있지만 레지스트리 경로에서는 각각 다른 위치에서 기록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윈도우 설정에서의 관리

윈도우 설정 > 앱 > 시작 프로그램에서도 편리하게 스위치를 끄고 켜는 식으로 시작 프로그램을 조절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작업 관리자의 시작 프로그램 탭에 있는 내용과 동일한 목록이므로 큰 의미는 없습니다.

 

 

4. 세밀한 시작 프로그램 관리를 원하는 경우

윈도우 설정이나 작업 관리자 또는 레지스트리, 파일 탐색기에서 할 수 있는 시작 프로그램 관리 작업은 다소 산만하고 한정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좀 더 세밀하게 들여다 보고 관리하고 싶은 분들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시작 프로그램 관리용 앱인 Autoruns를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우측 스크롤바를 내려 보면 엄청나게 많은 시작 프로그램 그룹과 관련된 항목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이 프로그램을 시작할 경우에 마우스 우클릭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시작 프로그램 항목의 편집까지 가능해 집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