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폰에서 한글 hwp 파일 보기 가능한 무료 앱 2종 테스트

아이폰에서 한글 hwp 파일 보기 가능한 무료 앱 2종 테스트

아이폰에서 한글 워드 문서 형식인 hwp 파일을 열어 보는 데 문제가 없는지, 시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등에 관하여 현재 존재하는 아이폰 ios용 한글 문서 뷰어 앱인 한컴 오피스 뷰어와 폴라리스 오피스 뷰어 2종을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테스트는 pc에서 메일에 hwp 파일을 첨부해 자신에게 보내기로 발송한 다음 아이폰에서 메일을 열고 첨부 파일을 열어보는 형식으로 진행했습니다. 두 개의 앱은 모두 광고 기반의 무료 앱이며, 테스트 시점에 설치하였습니다.

 

1. 한컴 오피스 Viewer

먼저 테스트한 것은 한컴 한글 워드를 만든 한글과 컴퓨터사의 한컴 오피스 Viewer입니다.

설치 과정에서 특별한 점은 없었으며, 최근 한 번의 업데이트가 있었는데 아이폰 IOS와의 호환성 향상을 위한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그래서인지 몰라도 이전 버전의 뷰어에 비해 로딩 속도나 한글 파일에 대한 연결 기능 등이 향상된 점이 확인되었습니다.

 

 

아이폰에서 이메일을 열고 첨부 파일을 터치하면 하단의 연결 프로그램 목록 중 한컴 오피스 뷰어가 존재하며, 한컴 뷰어를 터치하면 문서가 열리게 됩니다. 아래에서 리뷰할 폴라리스 오피스 뷰어에 비하면 상당히 빠른 로딩 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이전 버전에 비해 안정성 및 속도가 상당히 향상되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다만, 동영상이 삽입된 한글 문서의 경우 아이폰에서 직접 재생이 안 되는 점은 PC에서 문서를 열 경우 재생에 문제가 없는 점과는 다른 점이었습니다. 이 부분은 아이폰의 문제이기도 한 영역이라 단순히 한글 뷰어의 성능 문제에 포함시키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광고 환경은 작은 배너 광고가 하나 송출되는 형식으로 앱이 운영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2. 폴라리스 오피스 뷰어

폴라리스 오피스를 제작한 Polaris Office Corp.에서 제작한 뷰어 프로그램입니다.

이 앱 역시 설치 과정에서 특별한 점은 없었으나 앱 추적 요청을 금지하지 않아야 무료로 계속해서 쓸 수 있다는 내용이 팝업 됩니다. 광고 송출을 위해 이러한 옵션을 반강제 하는 것으로 보이며 사용 중의 광고 환경은 상당히 좋지 않습니다.

모바일 전면 광고가 자주 떠서 무료 프로그램이라고 하더라도 이런 부분에 예민한 분들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작동 방식은 동일하게 메일을 열고 첨부 파일을 누르면 아이폰의 하단에 뜨는 연결 프로그램 목록들 중 폴라리스 오피스 뷰어를 터치해 연결해 주는 방식입니다.

한컴 뷰어에 비해 로딩 시간이 상당히 걸렸습니다. 또한 사용 중 가독성을 해치는 광고 창들이 너무 많다고 느꼈습니다.

 

 

한글 워드 파일이 열리는 데 시간이 조금 걸린 것 외에는 큰 문제는 없었지만 삽입되어 있던 동영상이 아예 문서에서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상으로 간단하게나마 아이폰에서 한글 워드 파일을 열어볼 수 있는 두 개의 앱을 테스트해 보았는 데, 제 선택은 최근 아이폰 호환성을 업데이트한 한컴 오피스 뷰어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