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우스 우클릭 메뉴에 특정 파일과 연결되는 원하는 프로그램 넣는 방법

마우스 우클릭 메뉴에 특정 파일과 연결되는 원하는 프로그램 넣는 방법

우클릭 메뉴에 원하는 프로그램 넣기

 

마우스 우클릭 후 나오는 메뉴 중 픽픽의 이미지 변환 기능을 자주 사용하고 있는 데, 딱 하나 아쉬운 점이 있다면 특정 이미지에서 우클릭했을 때 픽픽에서 열기와 같은 메뉴가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래서 직접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이 방법은 원하는 프로그램으로 특정 파일 열기와 같은 우클릭 메뉴를 만들고 싶을 경우에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방법이므로 잘 활용하면 편안한 컴퓨터 생활에 보탬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레지스트리'라고 타이핑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의 주소 표시줄 부분에 아래의 주소를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한 다음 찾아갑니다.

 

컴퓨터\HKEY_CLASSES_ROOT\*\shell

 

위의 주소에서 HKEY_CLASSES-ROOT와 shell 사이에 * 이 들어가 있음에 주의해서 경로를 정확히 찾아가도록 합니다.

해당 부분이 선택된 상태에서 우측 창의 빈 공간을 마우스 우클릭한 다음 새로 만들기를 선택하고 새로운 키값을 클릭 후 원하는 이름을 넣습니다. 이 이름이 우클릭  메뉴에서 보이게 되는 메뉴 이름입니다.

 

마지막으로 해당 이름을 클릭했을 때 실제로 해당 프로그램이 작동하도록 연결하기 위해 좀전에 지은 이름이 선택된 상태에서 다시 한번 새로 만들기를 한 다음 command라는 이름으로 키값을 만듭니다.

command라는 키값을 더블 클릭한 다음 내용으로는 등록할 실행 프로그램의 탐색기상의 위치 주소를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해 줍니다.

주소를 복사한 다음 뒷 부분에 "%1"을 첨부해 줍니다.

 

예를 들면, 픽픽의 경로를 복사해 온 다음 command 키값으로 완성하여 붙여 넣기 하는 전체 명령은 아래와 같은 형태입니다.

 

"C:\Program Files (x86)\PicPick\picpick.exe" "%1"

 

실행 프로그램의 위치는 바탕 화면에 해당 프로그램의 실행 아이콘이 있다면 실행 아이콘을 우클릭한 다음 속성에서 대상 부분을 복사해 오면 됩니다.

 

 

이제 탐색기의 빈 공간에서 마우스 우클릭하면 위에서 만든 우클릭 메뉴가 보이고 해당 메뉴를 클릭하면 선택된 파일을 픽픽 프로그램에서 열게 됩니다.

이와 같은 프로세스를 응용하면 특정 파일들을 우클릭하여 특정 프로그램으로 열게 만들고 싶은 경우에 무한대로 우클릭 메뉴를 만들어 넣을 수 있습니다.

 

우클릭 메뉴 생성 완료

 

위의 내용은 윈도우 11에서 테스트하였으나 윈도우 10을 비롯해 모든 윈도우 버전에 활용 가능한 방법입니다.

추가로 위의 방법과는 다른 방법으로 레지스트리에서 'HKEY_CLASSES_ROOT\Directory\Background\shell'에 메뉴를 넣는 방법은 파일과의 연결이 아니라 단순히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한다는 의미외에는 없으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기타 사항으로 윈도우 11의 경우 우클릭 메뉴가 이전 윈도우 10에서의 모양과 달라 적용이 불편한 경우에는 아래의 이전 포스팅을 참조하여 윈도우 10 형식으로 변경한 다음 위의 작업을 진행할수도 있습니다.

 

윈도우 11 마우스 우클릭 메뉴 윈도우 10 스타일로 항상 확장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