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11 , 작업 표시줄 알림 영역 아이콘 깨짐 현상 해결 방법

윈도우 11 , 작업 표시줄 알림 영역 아이콘 깨짐 현상 해결 방법

윈도우 11의 작업 표시줄 우측의 알림 영역은 윈도우 11에서는 모서리 오버 플로우라고 다소 생소하게 부르고 있습니다.

해당 영역의 설정은 윈도우 설정 > 개인 설정 > 작업 표시줄 > 작업 표시줄 모서리 오버플로에서 아이콘을 끄거나 킬 수 있게 하였습니다.

그런데 알림 영역의 아이콘들이 시스템 파일의 손상 등의 이유로 아이콘이 깨진 채로 나타나거나 고스트 아이콘이라고 불리는 영역은 표시되지만 제거된 프로그램의 아이콘이 나타나는 경우, 클릭해도 반응이 없는 경우 등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모서리 오버 플로 설정에서는  초기화 또는 복구를 진행할 수 있는 옵션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 수동으로 사용자가 취해 볼 수 있는 조치로 언어 및 글꼴 설정 확인,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알림 영역 아이콘 캐시를 초기화하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업 표시줄 알림 영역 아이콘 깨짐

 

1. 글꼴 또는 폰트 관련 변경 사항 확인

사각형으로 깨지는 모양이 나타나는 경우는 거의 대부분 글꼴이나 폰트, 언어 설정 관련 문제로 인해 나타나는 오류 형태의 모습입니다.

먼저 한글 윈도우를 사용중이라면 언어 설정에서 기본 설정 항목들이 한국어로 잘 설정되어 있는 지 살펴 봅니다.

 

 

다음으로는 폰트, 글꼴 설정에 문제가 없는 지 살펴 보아야 합니다.

윈도우 설정 > 시간 및 언어 > 언어 및 지역 > 언어 > 기본 설정 언어로 들어간 다음 한국어에서 3점을 누르고 언어 옵션을 선택합니다. 언어 기능에서 언어팩에 설치 대기중인 사항이 있다면 모두 설치해 줍니다.

 

기타 설정 > 앱 > 선택적 기능 > 선택적 기능 추가에서 추가가 가능한 한국어 글꼴이 있다면 모두 설치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변경된 윈도우 폰트와 관련된 설정 변경이 있었다면 제거된 글꼴을 재설치해 주는 등의 방법으로 오류가 발생하기 이전 상태 또는 윈도우 폰트 관련 기본 설정값으로 재설정해 줍니다.

 

그래도 변화가 없다면 추가 사항으로 윈도우 설정을 열고 검색란에 ClearType이라고 입력한 다음 'ClearType 텍스트 조정' 과정도 진행해 봅니다.

 

 

2. 알림 영역 초기화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 아이콘을 클릭하고 '레지스트리'를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의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되면 아래의 주소를 드래그 복사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의 주소 표시줄에 붙여 넣기한 다음 엔터키를 누릅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Classes\Local Settings\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TrayNotify

 

이 상태에서 윈도우 로고 키 + R 키를 눌러 명령줄을 연 다음 아래의 명령어를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하고 엔터키를 누르면 작업 표시줄이 일시적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taskkill /im explorer.exe /f

 

이제 다시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돌아와서 열려 있는 경로의 우측 창에서 IconStream 값과 PastIconStream 값을 시프트키를 누른 상태에서 클릭해 두 개 모두 선택한 다음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삭제해 줍니다.

 

 

두 개의 값을 삭제했다면, Ctrl+Shift+Esc 키를 눌러 작업 관리자를 열고 파일 > 새 작업 실행을 눌러 명령줄을 연 다음 explorer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이렇게 하면 작업 표시줄 전체가 다시 시작됩니다.

 

 

작업 표시줄이 재시작되었다면 안정성을 위해 PC를 다시 시작한 다음 작업 표시줄의 알림 영역이 올바르게 작동하고 있는지 살펴봅니다.

 

위의 작업을 진행하면 실제로 알림 영역에는 이미 삭제되었거나 하는 등의 이유로 존재하지 않는 데도 불구하고 윈도우 설정의 작업 표시줄 오버플로우 목록에는 존재하는 고스트 목록들을 제거하고 정리해주는 장점도 있습니다.

 

아래 참조 포스팅의 경우는 알림 영역이 아닌 작업 표시줄 영역에서 한컴 워드의 아이콘이 깨진 경우에 복구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이지만 참조할 만한 내용이라고 생각해 링크를 첨부하였습니다.

 

3. 윈도우 아이콘 캐시 초기화

윈도우 아이콘 캐시 파일인 IconCache.db 파일을 제거한 후 PC를 재시작함으로써 윈도우 전체의 아이콘 캐시를 초기화 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에 관하여는 다른 포스팅에서 설명한 바 있으므로 링크로 설명을 대신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 아이콘 캐시 초기화를 시도해 봅니다.

 

- 참조 :

한컴 오피스 설치 후 작업 표시줄의 한글 워드 아이콘이 깨진 경우

 

 

4. 제어된 폴더 기능 해제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보안이라고 입력한 다음 Windows 보안을 클릭합니다.

 

 

다음 으로 보안 앱이 실행되면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를 클릭합니다.

 

보안의 폴더 보호기능 해제

 

마지막으로 가장 아래에 있는 항목인 랜섬웨어 방지 아래에 있는 '랜섬웨어 방지 관리'를 클릭한 다음 '제어된 폴더 엑세스' 기능을 해제합니다. 이후, PC를 재시작하여 손상된 작업 표시줄 알림 영역의 아이콘이 복구되는지 살펴 봅니다.

 

5. 작업 표시줄의 재설치

윈도우 기본 앱 패키지를 재설치하는 명령으로 다소 시간이 걸리거나 앱에 따라 과정을 진행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이 과정을 통해 손상된 부분을 재설정하는 방식으로 오류가 수정될 수도 있습니다. 기존의 사용하던 앱들과는 무관한 과정입니다.

 

작업 표시줄 초기화

 

윈도우 시작 로고를 우클릭한 다음 Windows 터미널(관리자) 또는 파워셀(관리자)를 실행합니다.

아래의 명령을 복사하여 붙여 넣기합니다. 이후 PC를 재시작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검토해 봅니다.

 

Get-AppxPackage -AllUsers| Foreach {Add-AppxPackage -DisableDevelopmentMode -Register “$($_.InstallLocation)\AppXManifest.xml”}

 

 

만일, 위의 모든 방법들로도 복구되지 않는 다면 윈도우 복원 또는 인플레이스 설치를 통한 복구, 클린 설치 등을 검토해 보아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