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욕실 샤워기 수전 세트 셀프 교체하기

욕실 샤워기 수전 세트 셀프 교체하기

샤워기가 달린 수전 부분에서 고무 오링 또는 고무 바킹이라고 불리는 부분의 고무가 닳거나 연결 부분이 헐거워지면 물이 조금씩 세다가 점점 세는 양이 많아지게 됩니다.

제 경우에는 급해서 수전 세트를 동네 철물점에서 구입한 다음 작업했지만 시간 여유가 조금 있다면 저렴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먼저, 분리해낸 욕실의 수전 부분은 아래의 사진과 같습니다.

 

샤워기 수전 교체

 

물이 가장 많이 세는 부분은 사진에서 윗부분과 아래 부분이 결합되는 부위에 들어가는 검정 고무 오링이 오랜 시간이 지나면 삭아서 부스러지게 되는데 부스러지면서 틈새로 물이 새게 됩니다.

그런데 위 사진의 윗 부분 두곳에 들어가는 넓적한 검정 고무 패킹은 소모품이므로 시간이 오래 지나면 거의 모든 샤워기 수전부가 물이 새게 된다고 봐도 됩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새로 구입한 수전 세트의 새 고무 패킹 모습과 분리한 부분에서 긁어 낸 고무 패킹이 오랜 시간이 지나고 삭아서 손상된 모습입니다. 물이 안새는 게 더 이상한 상황입니다.

 

 

아래에서는 제가 교체한 기준이 아닌 가능한 방법 위주로 살펴볼까 합니다.

 

1. 고무 오링만 교체

가장 저렴하게 돈이 들어가지만 사실상 동네 철물점에서는 거의 대부분 고무 오링을 판매하지 않습니다. 고무 오링만 팔게 되면 돈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쿠팡 같은 온라인에서는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지만 배송이 도착하기까지 시간이 걸리고 그때까지 샤워기를 쓰지 못하게 되는 불편을 감수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처럼 쿠팡에서 팔고 있는 데 배송비까지 모두 합쳐도 5천원 이하로 비용이 들어가게 되며 4개가 들어 있는 데 2개만 교체에 쓰이기 때문에 다음 교체 시기에 다시 한번 더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 이미지의 고무 패킹중 두 개는 위의 이미지의 상단 부분 양쪽 구멍에 들어갑니다.

 

 

 

 

2. 수전 세트 구입 후 필요 부분만 교체 또는 전체 교체

샤워꼭지, 샤워기 줄, 수전부, 수전 인입부 모두 전체가 들어 있으며, 동네 철물점에서 구입할 경우 대략 4~5만 원 선이고 온라인으로 구입 시에는 2~3만 원대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아래의 사진은 제가 4만 원에 구입한 동네 철물점의 수전 세트입니다. 벽에서 나오는 부분부터 샤워꼭지까지 모두 들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시간이 촉박한 관계로 동네 철물점에서 4만원에 수전 세트를 구입 후 맨 위쪽 사진의 아래 부분의 일자 드라이버로 수량 조절하는 부분 중 패킹 부위가 낡은 하나만 교체하고 벽으로 들어간 부분은 그대로 두었습니다. 이 부분은 벽 쪽으로 매립되어 있는 원 수도관이 노후화되어 있는 경우에 이 파이프가 파손되면 일이 커지므로 가능하면 이 부분은 제외하고 작업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다음 수전부 뭉치부터 샤워 줄, 샤워꼭지까지 이어진 부분은 모두 통째로 교체했습니다.

이 부분은 조금 민감한 부분이라 잘 못 손대면 일이 커지기 때문에 손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도 교체하길 원하고 자신이 있다면 구입한 수전 세트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필요한 작업 도구는 일자 드라이버, 몽키 스패너 또는 스패너 등이 필요한 데 벽으로 매립된 부분부터 모두 교체하고자 할 경우에는 이 포스팅의 가장 위쪽 이미지의 아래 부분 중 벽으로 들어갈 부분에 감아줄 마스킹 테이프도 필요합니다. 

모든 제품은 기본 규격이므로 어떤 제품을 사더라도 모두 일치하게 되어 있으니 사이즈가 틀리면 어떡하나 하는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약간의 오차가 있다 하더라도 벽에서 나오는 두 부분은 거리 조절이 가능하므로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기타 사항으로 넓적하고 큰 고무 패킹 말고 작은 고무 패킹 두 개가 들어 있을 수도 있는 데, 샤워 줄이 수도꼭지에 연결되는 부분과 샤워기에 연결되는 부분에 들어가게 됩니다.

 

작업을 시작하기 전 원 수도 계량기 꼭지를 잠그고 작업하시길 바라며 중간중간 틀어 보면서 잘 작업되고 있는지 확인하면서 하면 좋습니다. 생각보다 훨씬 작업이 쉬우니 도전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