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WP 한컴 한글 문서를 DOCX로 변환하여 MS 워드에서 여는 방법

HWP 한컴 한글 문서를 DOCX로 변환하여 MS 워드에서 여는 방법

한컴 오피스 아래아 한글 파일 포맷인 HWP를 MS워드에서 열고 편집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가장 안정적인 방법인 'Microsoft Word를 위한 아래아한글 문서 변환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MS 워드가 설치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설명을 진행합니다.

 

아래의 링크로 이동해 'Microsoft Word를 위한 아래아한글 문서 변환 도구'를 다운로드하여 PC에 설치합니다.

 

- Microsoft Word를 위한 아래아한글 문서 변환 도구

 

시스템의 종류가 32비트인 경우에는 HwpConverter_x86_ko-kr.exe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하고, 64비트 시스템인 경우에는 HwpConverter_x64_ko-kr.exe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도록 합니다.

 

Microsoft Word를 위한 아래아한글 문서 변환 도구

 

파일 탐색기에서 내pc를 우클릭한 다음 속성을 클릭하면 시스템의 종류를 알 수 있습니다.

 

시스템 종류 확인하는 방법

 

설치가 끝났다면 아래의 주소를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복사한 다음 파일 탐색기를 열고 주소창에 붙여넣기한 다음 엔터키를 누릅니다.

 

C:\Program Files\Microsoft Office\Office15

 

그럼 아래와 같은 파일 두개가 나오는 데, BATCHHWPCONV.EXE 파일이 문서 변환 도구 실행 파일입니다. 해당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문서를 변환할 수 있는 데 처음 실행할 때 작업 표시줄에 있는 아이콘을 우클릭하여 작업 표시줄에 고정을 선택하면 다음부터는 작업 표시줄에서 바로 실행시킬 수 있으므로 편리합니다.

 

HWP->DOCX 문서변환도구

 

폴더 단위로 선택하면 해당 폴더내에 있는 모든 hwp 파일을 한 번에 모두 docx로 변경하여 다른 폴더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개별 파일만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파일을 선택하고 작업을 진행하면 되며, 우측의 3점 버튼을 누르면 투입 폴더와 저장 폴더를 별개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hwp->docx 폴더단위 일괄 변환

 

한컴 오피스 한글 워드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를 눌러 docx 포맷으로 저장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두 가지의 방법 중 결과물이 더 좋거나 또는 대량 변경이 필요한 경우 등 상황에 따라 적당한 방법을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비교해 본 결과 결과물은 다른 이름으로 저장한 경우와 변환한 경우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변환하는 방법이 조금더 원본에 가깝게 변경되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