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인보드 바이오스 파워 관련 용어 해설 - 오류 해결용

메인보드 바이오스 파워 관련 용어 해설 - 오류 해결용

메인보드의 파워 항목에 있는 메뉴 용어의 뜻에 관한 해설입니다. 제가 사용 중인 메인보드는 기가바이트 보드로 메뉴명은 메인보드의 제조사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들은 윈도우 시스템에서 고질적으로 발생하는 이유 없는 재부팅 현상인 Event id 41번 Kernel Power 문제 해결을 위한 최종적 시도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 바이오스 업데이트 이후 파워 메뉴 설정을 위한 메뉴 해설입니다.

 

 

1. High precision event timer

흔히 고정밀 이벤트 타이머(HPET) 또는 멀티미디어 타이머라고 부르며 기존 TSC 타이머나 ACPI 타이머등보다 좀 더 오차가 적은 정밀한 타이밍으로 CPU의 오버헤드를 줄여주게 되어 프로그램 구동 시 좀 더 정밀한 동작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멀티미디어 타이머라는 이전의 명칭에서 알 수 있듯, 멀티미디어와 관련된 성능 향상 효과도 있지만 게임이나 일반 프로그램들에서도 성능 향상을 볼 수도 있습니다.

HPET의 단점으로는 호환성이나 안전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성능이 하락하거나 게임에서 프레임이 떨어지는등의 성능 저하가 올 수도 있고 프로그램이 에러가 나거나 동작 자체가 불안정해지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특히, FPS 게임 등에서 더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를 위해 HPET를 비활성화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옵션 부분에서 저의 경우 기본값은 Enabled이지만 오류 테스트를 위해 Disabled로 설정한 후 테스트중입니다.

 

2. Ac back always off

기본값은 always Off이지만 always on으로 설정하면 전원을 사용할 수 있을 때 컴퓨터가 켜집니다. Memory는 컴퓨터가 원래 상태와 동일한 상태가 됨을 의미합니다.

만일 본체의 전원 버튼을 누른 것이 아니라 전원 플러그만 꼽았는데 컴퓨터가 꺼진 다면 이 옵션을 기본값인 always off가 아닌 옵션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다시 한번 이 옵션의 하위 옵션인 3개의 메뉴에 관하여 간략히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AC 전원 공급이 비정상적으로 중단된 후 재인가된 다음 시스템 상태를 결정하는 역할을 하는 메뉴입니다.
Always Off는 기본값으로 플러그의 전원이 다시 들어와도 시스템이 꺼진 상태로 있게 됩니다.
Always On은 플러그가 연결되어 전원이 다시 들어오면 버튼 작동 여부와 상관없이 시스템이 켜집니다.
Memory는 전원이 복구되면 시스템이 마지막으로 알려진 활성 상태로 돌아갑니다.

 

3. Erp off(Energy-related Products)

 

 

컴퓨터 전원을 끈 상태의 시스템의 전력 설정에 관한 메뉴로 최소 전력을 사용하게 할 것 인지를 결정합니다.  
기본값은 Disabled로 전원을 끄게 되면 최소의 대기 전력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항목을 Enabled로 설정하면 최소 대기 전력까지 모두 OFF 하는 상태가 됩니다. 이 옵션에서는 알람으로 켜기, PME 이벤트 다시 시작, 마우스로 전원 켜기, 키보드로 전원 켜기 및 Wake-on-LAN 기능 등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4. CEC 2019 Ready

CEC(California Energy Commission)는 전기 효율성에 대한 캘리포니아주의 새로운 표준 규격을 말합니다.

이 옵션은 기본값이 Disabled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5. Soft off by pwr-bttn

전원 버튼을 눌렀을 때 시스템이 어떻게 반응하도록 설정할지에 관한 옵션으로 전원 버튼을 사용하여 MS-DOS 모드에서 컴퓨터를 끄는 방법을 구성합니다.
Instant-Off 모드는 바이오스 기본값으로 전원 버튼을 누르면 시스템이 즉시 꺼지게 됩니다.
Delay 모드에서는 전원 버튼을 4초동안 눌러야 시스템이 꺼지게 됩니다. 이때, 전원 버튼을 4초 미만 동안 누르면 시스템이 일시 중지 모드로 들어가게 됩니다.

 

6. RC6(Render Standby)

전력 소모량을 줄이기 위해 온보드 그래픽의 대기 모드 상태 설정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의 기본값은 Enabled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