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크롬에서 티스토리 임시저장글 사라짐 문제 해결하기

크롬에서 티스토리 임시저장글 사라짐 문제 해결하기

크롬에서 티스토리 임시저장 글이 안 보이는 문제는 몇 년 전부터의 버그인데 웬일인지 여태껏 그 해결이 미루어지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해결 방법이 있어 왔지만 크롬의 버전 업데이트 때마다 그 해결방법도 막히거나 새로운 방법이 등록되거나 하는 등으로 변해왔습니다.

따라서 지금의 제가 제시하는 해결 방법도 크롬의 버전업에 따라 다른 방법으로 바뀌거나 막힐 수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참고로 지금 포스팅하는 시점의 제 크롬 버전은 버전 71.0.3578.98(공식 빌드) (64비트)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티스토리나 크롬이나 영원히 완벽한 업데이트를 내놓치 않는 한은 이러한 방법들은 임시방편일 뿐이고 안전하게 관리하시려면 글쓰기 할 때만이라도 크롬이 아닌 다른 브라우저를 이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먼저 크롬에서 글쓰기 실행시 우측 상단에 임시저장 글이 없으면서 플래시 아이콘도 보이지 않는 경우입니다. 인터넷에 있는 대부분의 해결 방법들의 결론은 우측 상단의 플래시 아이콘을 클릭하여 이번만 실행을 한 뒤에 문제를 풀어가는 방법이었습니다.

 

그런데 아래의 스샷처럼 플래쉬 아이콘도, 임시저장 글도 아무것도 보이지 않을 경우입니다.

 

티스토리 임시저장 사라짐

 

이 문제에 대해 크롬의 설정 초기화를 한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크롬의 기본 설정 옵션에서 이미 고유한 기본 옵션을 주고 있기 때문에 초기화를 해도 기본 옵션으로 돌아갈 뿐 그 기본 옵션이 티스토리 임시저장 기능의 플래시와 맞지 않을 경우에는 아무런 도움도 못됍니다.

이 상태에서 크롬 설정의 고급 중 콘텐츠 설정으로 들어간 뒤 flash 항목으로 들어가 보면 설정할 수 있는 항목이나 버튼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크롬설정 콘텐츠설정의 flash

 

옵션을 수정할 아무런 도구가 보이지 않으므로 일단은 티스토리 글쓰기 창 우측 상단에 플래시 아이콘이 보이도록 만드는 작업을 수행해야 할 듯 합니다. 크롬의 의도는 모르겠으나 기존에 있던 플래쉬 허용 버튼을 삭제하고 우선 확인 옵션만 남겨둔 것으로 보입니다.

 

크롬 주소창에 chrome://flags라고 치면 크롬 최신판에서는 영문 크롬 실험실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는데 이곳 검색창에 flash라고 치면 두 개의 항목이 검색되어 나옵니다.

이 두개의 항목 모두를 Disable로 설정한 뒤 크롬을 재시작합니다.

 

크롬 실험실

 

이제 티스토리 글쓰기 창을 띄운 뒤 사진을 누르면 플래시를 재설치해야 한다고 뜨는데 설치하고 난뒤, 티스토리 글쓰기가 떠 있는 화면을 새로고침하면 우측 상단에 플래쉬 아이콘이 뜹니다.

 

티스토리 플래쉬 아이콘

 

플래쉬 아이콘을 누르면 관리가 있는데 관리를 눌러봐야 크롬에서 조정할 수 있는 옵션이 없습니다. 관리라고 써진 텍스트 위의 "이번에만 허용"을 누릅니다. 이제 임시적으로만 쓸 수 있는 사라졌던 임시저장 글들이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나타난 글들은 가능한 한 빠른 시일에 포스팅을 완료하던가 다른 브라우저로 옮겨서 작성하십시오.

 

티스토리 이번에만 플래시 실행

 

 

임시저장 글의 복구를 위해 따라 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정말 고생 많으셨다고 말씀드립니다.

개인적인 소견입니다만 이 문제는 그 해결방법이 크롬 브라우저의 버전업 때마다 바뀌므로 한시적인 미봉책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영구적인 문제 해결이 완료된 시점이 아니라면 가능하면 글을 작성하실 때 만이라도 크롬이 아닌 다른 브라우저를 이용하시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을 것 같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포스팅 마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