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기본 폴더들의 변경된 위치를 기본 위치로 되돌리는 방법

윈도우 기본 폴더들의 변경된 위치를 기본 위치로 되돌리는 방법

윈도우 기본 폴더들로는 다운로드, 문서, 바탕화면, 사진, 음악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위치 이동 등의 설정을 하다 보면 기본 폴더의 위치를 원래의 위치로 이동시켜야 할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를 열고 좌측의 트리 구조에서 내 PC를 클릭하면 오른쪽에서 기본 폴더들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 폴더들의 원래 기본 위치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 폴더를 마우스 우클릭한 다음 속성 > 위치 탭을 선택하면 해당 기본 폴더의 현재 설정된 경로 위치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에서처럼 문서 폴더의 위치가 기본값 그대로 'C:\Users\윈도우 계정 이름\Documents'로 설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일, 실수로 또는 의도적으로 문서, 사진, 바탕화면, 음악 등의 위치를 모두 한 폴더 경로로 지정했다면 저장이나 삭제 등의 변화가 문서, 바탕화면, 음악 등에서 동일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실수 또는 의도적으로 변경된 위치를 원래의 윈도우 기본 경로로 복원하기 위해서는 기본값 복원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예를 들면, 아래의 이미지에서와 같이 제 경우에는 다운로드 폴더의 위치를 윈도우 오류로 인해 포맷될 경우를 대비해 별도의 하드 디스크인 D 드라이브로 경로를 변경해 주고 사용 중입니다.

그런데, 다시 원래의 기본값 경로로 되돌리고 싶다면 단순히 기본값 복원 버튼을 눌러 주기만 하면 됩니다.

 

 

기본값 복원 버튼을 누르면 원래의 기본 경로로 변경되게 되며, 이후에 하단의 적용 버튼을 누르는 순간 현재 D드라이브의 다운로드 폴더로 지정되어 있던 경로에 존재하던 파일들이 기본값 경로로 이동하기 시작합니다.

모두 이동되고 나면 기본값 복원 작업이 완료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