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파일 탐색기에서 파일들의 확장자를 보는 방법

윈도우 파일 탐색기에서 파일들의 확장자를 보는 방법

모든 윈도우 운영체제는 파일을 특성을 확장자라는 개념으로 분류하여 확장자만 보고도 어떤 파일인지 그 특성을 짐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파일의 이름은 '파일 이름+마침표+3글자의 확장자(2글자나 4글자 이상도 간혹 있음)' 규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즉, txt 같은 확장자는 메모장 파일, hwp 확장자는 한컴 오피스의 워드 파일, jpg는 이미지 파일 등으로 많은 종류의 확장자들이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모든 확장자를 보려면 윈도우 설정 > 앱 > 기본 앱 > 관련 설정 > 파일 유형별 기본값 선택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파일 탐색기의 윈도우 기본 옵션은 확장자가 감추어져 있으므로 이를 항상 보이도록 하려면 폴더 옵션에서 확장자를 항상 표시하도록 설정을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확장자가 보이도록 설정하려면 아래의 순서대로 작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1. 폴더 옵션 선택

윈도우 11을 기준으로 할 때, 윈도우 파일 탐색기를 열고 상단 메뉴 중 3점을 클릭한 다음 옵션을 선택합니다. 윈도우 10을 비롯한 기타 운영 체제에 있어서도 기본 설정하는 방법은 동일하며 폴더 옵션 설정 메뉴를 찾아가면 됩니다.

 

 

 

2. 고급 설정에서 확장자 옵션 변경

폴더 옵션 설정 창이 열리면 보기 탭을 선택한 다음 하단의 고급 설정에서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의 체크 표시를 해제합니다. 그다음 하단의 적용 및 확인 버튼을 눌러 주면 향후 모든 파일들은 확장자를 항상 표시하게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