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기본 글꼴 복원 초기화 및 추가 글꼴 삭제

윈도우 기본 글꼴 복원 초기화 및 추가 글꼴 삭제

아래의 설명은 윈도우 11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으나, 윈도우 10의 경우에도 동일합니다.

윈도우 글꼴 기본값 적용 및 추가되었던 글꼴들의 삭제는 설정이 아닌 제어판에서 작업이 가능합니다. 만일, 윈도우 기본 글꼴의 초기화뿐만 아니라 기본 폰트 이외의 모든 폰트를 제거하고자 할 경우에는 1번 작업을 먼저 진행한 다음 2번 작업을 진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1. 글꼴 폰트 기본값으로 초기화

윈도우 글꼴을 기본값으로 초기화시키고자 할 경우에는 제어판을 연 다음 위쪽 상단의 보기 방식을 큰 아이콘으로 바꾼 다음 글꼴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왼쪽 메뉴중 가장 위쪽에 있는 글꼴 설정 메뉴를 클릭합니다.

 

 

글꼴 설정 페이지가 열리면 기본 글꼴 설정 복원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바로 위에 있는 '언어 설정에 따라 글꼴 숨기기' 옵션이 자동으로 체크되면서 적용되게 됩니다.

만일 아래에서 설명할 윈도우 기본 글꼴을 제외한 외부에서 유입되어 설치된 모든 글꼴을 삭제하고자 할 경우에는 이 과정을 먼저 실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아래에서 진행할 외부 글꼴 삭제 작업에서 현재 적용 중인 외부 글꼴이 있다면 해당 글꼴은 제거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2. 윈도우 기본 폰트 이외의 모든 글꼴 삭제하기

다음으로 윈도우 기본 폰트를 제외한 모든 글꼴을 제거하는 작업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제어판의 글꼴 페이지에서 상단의 드롭다운 메뉴인 구성을 클릭한 다음 모두 선택을 클릭해 줍니다. 

 

 

모든 글꼴이 선택된 상태에서 상단의 삭제 버튼을 눌러 줍니다.

 

 

삭제 버튼을 누르면 모든 폰트들을 삭제하겠냐고 다시 한번 물어 보게 되는 데 예를 눌러 줍니다. 이어서 윈도우 기본 폰트들의 경우에는 아래의 이미지에서 처럼 보호된 시스템 글꼴들은 삭제할 수 없다는 메시지 창이 열립니다. '이 메시지를 다시 표시 안 함'에 체크해 준 다음 닫기를 눌러 줍니다.

 

 

또한, 사용중인 글꼴들은 아래와 같은 팝업 창이 뜨게 되는 데 이 경우에는 항상 건너뛰기를 클릭해 줍니다.

 

 

기타, 글꼴 모음의 경우에도 물어볼 수 있는 데 대부분은 윈도우 설치 시 설치된 글꼴 모음일 수 있으나 이 역시 제거하거나 존치할 수 있습니다. 계속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아래쪽에 체크한 다음 모두 삭제 또는 모두 존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 폰트는 아니므로 제거한다고 해도 시스템이 불안정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제 컴퓨터의 경우에 이 작업을 시행하고 난 후 설치된 글꼴은 149개에서 약 89개로 축소되었는 데, 만일 글꼴 모음까지 모두 제거했다면 더 작은 수의 윈도우 기본 폰트만 남았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