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별 메모리 지원 한도 및 메인보드의 메모리 지원 한도 알아보는 방법

윈도우별 메모리 지원 한도 및 메인보드의 메모리 지원 한도 알아보는 방법

기본적으로 윈도우 운영체제는 비트수에 따라서 그리고 윈도우 버전에 따라서 인식하는 메모리의 최댓값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윈도우7 32비트(x86)의 경우에는 4기가까지만 지원하기 때문에 8기가짜리 메모리를 꼽아도 4기가까지만 인식하고 사용하게 되는 비효율을 보여줍니다. 윈도우7이 64비트(x64)라면 홈 버전에서는 8~16기가, 프로 이상 버전에서는 192기가까지 인식하고 지원됩니다.

다만, 운영체제의 특성을 따지기 이전으로 먼저 살펴봐야 할 것은 메인보드의 최대 인식 가능 메모리 용량으로 메인보드가 구형으로 4기가까지 밖에 지원되지 않는 메인보드라면 메모리를 8기가 꼽고 윈도우7 64비트를 설치했다 하더라도 4기가밖에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아래에서는 이러한 내용들에 대하여 좀 더 살펴 보고자 합니다. 각 윈도우 버전 중 스타터 버전은 기본 버전보다 훨씬 낮은 수준을 보여주고 사용빈도도 낮아 제외하였습니다.

 

1. 윈도우 버전별 메모리 지원 한도

- 윈도우 XP : 32비트(4기가), 64비트(128기가)

- 윈도우 비스타 : 32비트(4기가), 64비트(베이식 8기가, 프리미엄 16기가, 비즈니스 버전 이상 엔터프라이즈 및 울티메이트 모두 128기가)

- 윈도우7 : 32비트(4기가), 64비트(베이식 8기가, 프리미엄 16기가, 프로 및 엔터프라이즈 울티메이트 192기가)

- 윈도우8 : 32비트(4기가), 64비트(기본 128기가, 프로 및 엔터프라이즈 512기가)

- 윈도우10 : 32비트(4기가), 64비트(기본 128기가, 프로 및 에듀케이션 2테라, 프로 워크스테이션 및 엔터프라이즈 6테라)

- 윈도우11 : 64비트 및 ARM64(홈 128기가, 프로 및 에듀케이션 2테라, 프로 워크스테이션 및 엔터프라이즈 6테라)

 

 

2. 메인보드의 메모리 지원 한도

사실 위에서 언급한 OS별 메모리 지원한도보다 먼저 살펴보아야 할 것이 자신이 현재 사용 중인 PC 메인보드에서 지원 가능한 메모리의 용량 한도 문제입니다. OS에서 100기가를 지원한다 하더라도 메인보드에서 4기가밖에 지원하지 못하면 4기가가 현재 PC에서 사용 가능한 메모리의 최대한도입니다. 

이 부분은 OS 업그레이드로도 어찌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메인보드 자체를 바꾸지 않는다면 방법이 없습니다.

 

아래에서는 자신의 메인보드 명칭을 알아낸 다음 지원 가능한 메모리 한도를 실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이 PC를 이용해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PC 각 하드웨어 부품에 대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는 CPU-Z를 다운로드해 설치하도록 합니다. 프리웨어이므로 아래의 제작자 사이트로 이동해 윈도우용 CPU-Z를 다운로드해 설치하면 됩니다.

 

- CPU-Z 다운로드

 

 

 

한글판은 아직 지원하지 않으므로 영문판을 다운로드해 설치하면 됩니다.

아래 그림에서처럼 실행된 CPU-Z의 메인보드 탭을 선택하면 메인보드 제조사 및 메인보드의 모델명이 나옵니다. 이 PC의 메인보드명인 A320M-H-CF가 보입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검색창을 열고 A320M-H-CF를 입력하면 검색 결과 중에서 해당 메인보드 제조사의 홈페이지의 매뉴얼 페이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링크로 이동합니다.

 

 

 

해당 보드의 메뉴얼 페이지에서 상단 메뉴 중 상세 스펙 정보 링크 버튼을 누르고 들어가면 메모리 부분에서 지원 가능한 메모리의 최대 용량을 언급한 부분을 찾을 수 있습니다.  A320M-H-CF 모델의 경우에 최대 64기가까지 단일 소켓별로는 최대 32기가까지 인식 가능하다고 언급한 부분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제 PC의 경우에는 최대 메모리를 64기가까지 달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메모리 인식 최대한도와 관련하여 윈도우 OS 버전별 인식 가능한 최대 메모리 용량과 하드웨어인 메인보드의 인식 가능한 최대 메모리 용량을 알아보는 방법들에 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