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 탐색기에서 파일 크기를 KB가 아닌 MB, GB로 보는 방법

파일 탐색기에서 파일 크기를 KB가 아닌 MB, GB로 보는 방법

윈도우11에 이르기까지의 윈도우 모든 버전에서 파일 탐색기는 전통적으로 파일 크기를 KB로만 표시하고 있는 데, 이 부분은 현재 시점까지 변경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지 않고 있으며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이후의 업데이트에서 1024KB를 초과할 경우에는 MB로, 1024MB를 초과할 경우에는 GB로 표시하는 유동적 옵션이 업데이트로 제공되지 않는 한 이러한 보기 형식의 설정은 현재의 윈도우에서는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파일 탐색기에서는 자세히 보기 옵션을 선택할 경우 오직 KB 단위로만 표시되도록 고정 설정되어 있습니다.

 

 

다만, 토탈 커맨더와 같은 윈도우 파일 탐색기 대체 프로그램들 일부에서는 이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가장 대중적 대체 프로그램인 토탈 커맨더에서 파일들을 KB 단위가 아닌 MB 또는 GB로 보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토탈 커맨더 다운로드

아래의 토탈 커맨더 제조사 홈페이지로 이동한 다음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게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토탈 커맨더 다운로드 페이지

 

 

2. 한국어 옵션으로 설치 및 프로그램 열기

이 프로그램은 한국어를 지원합니다. 따라서, 설치 도중 나오는 언어 설정 옵션에서 한국어로 선택하여 설치합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다크 모드인데 상단 메뉴 중 환경설정에서 어둡게 <-> 일반 부분을 한번 클릭할 때마다 모드 전환이 이루어집니다.

 

 

 

 

3. 파일 크기 표시 방법을 유동적으로 변경

토탈 커맨더에서도 설치 후 기본 옵션은 Bytes 또는 KBytes로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고정 옵션을 유동적 M/G/T로 변경해 줍니다. T의 경우에는 테라이므로 이는 생략하고 M/G만으로 구성해도 무방합니다.

 

상단 메뉴에서 환경설정 > 옵션 > 화면 > 탭 설정/데이터 형식 부분을 선택합니다.

크기 표시 부분의 Bytes 또는 상하단 표시 KBytes를 유동적 M/G 또는 유동적 M/G/T 등으로 변경하고 적용해 줍니다.

 

 

 

이제 파일 크기 부분에서 유동적 단위로 표시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