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토스케이프에 마음에 드는 폰트 깔기 및 프로젝트 저장

포토스케이프에 마음에 드는 폰트 깔기 및 프로젝트 저장

네이버 지식인에서 포토스케이프는 외부의 폰트 또는 글꼴을 사용할 수 없다는 둥, 포토스케이프는 한번 저장하면 추후에 레이아웃 편집이나 수정이 불가능하다는 둥 정말 기가 차는 답변들이 너무 많아 포토스케이프의 왜곡을 보는 입장에서 안타까워 포스팅합니다.

 

1. 포토스케이프 글꼴 부분

네이버 지식인에서 아래와 같은 한심한 대답을 내막을 모르고 채택해 주는 질문자분은 아마도 오랫동안 포토스케이프X의 글꼴 교체에 대하여 시도할 생각을 하지 않겠죠.

안타깝네요.

 

 

 

참고로, 위의 이미지에서 삽입된 글꼴은 포토스케이프에 설치한 구글의 개방 폰트중 하나인 나눔 펜 스크립트 글꼴로 포토스케이프에서 만들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포토스케이프에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윈도우용 폰트인 TTF를 윈도우에 설치하면 포토스케이프에서는 자동으로 인식합니다. 그냥 선택하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과정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무료 개방인 구글 폰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상단의 언어를 한국어로 변경하면 한글 폰트 목록이 나옵니다.

나눔 펜 스크립트는 이미 설치되어 있어, 나눔 펜 브러시 폰트를 테스트용으로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나눔 브러시 스크립트 폰트를 클릭하고 다음 페이지에서 우측 상단의 다운로드 패밀리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 Nanum_Brush_Script.zip이라는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했다면 압축을 해제해 줍니다.

- NanumBrushScript-Regular.ttf라는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한 다음 설치를 클릭해 줍니다.

설치 팝업창이 잠깐 나타나 설치가 끝나면 사라집니다.

이제 포토스케이프를 실행합니다.

 

 

- 이제 폰트 추가 작업이 끝났으므로 테스트를 위해 임의의 이미지를 불러온 다음 삽입 > 텍스트를 선택한 다음 폰트 설정에서 Nanum Pen 위에 있는 Nanum Brush Script를 선택해 주고 타이핑하면 됩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테스트를 위해 구글 폰트로 설치한 폰트 2종을 포토스케이프에서 불러와 입력한 모습입니다.

나눔 브러시가 나눔 펜에 비해 조금 더 날렵한 모습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2. 포토스케이프의 이어서 작업 가능 여부

두 번째 이야기로 포토샵의 PSD와 유사한 기능을 하는 것이 프로젝트 저장입니다.

편집 작업을 어느정도 진행한 다음 다음에 이어서 편집작업을 계속해야 할 경우에는 저장 버튼을 누른 다음 프로젝트 파일인 PSXPRJ 파일로 저장해 두면 됩니다. 당연히 중간중간의 파일은 png 또는 jpg 등의 기본 이미지 파일 형식으로 빼내서 따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글은 포토스케이프에 대하여 일부 잘못 알고 계신 분들의 왜곡에 의해 훌륭한 프로그램이 제대로 된 대접을 받지 못하는 일이 생길지도 모르겠다는 안타까운 마음에서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