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11에서 자동으로 다크모드와 라이트 모드간의 전환을 설정하는 방법

윈도우 11에서 자동으로 다크모드와 라이트 모드간의 전환을 설정하는 방법

다크 테마의 경우에 야간에는 그 효용성이 굉장히 높은 편이지만 전체적인 조도가 매우 높아지는 주간 시간대에는 라이트 모드로 수동 변경하는 것이 더 적합한 경우가 많습니다. 맥 OS의 경우에는 다크 모드와 라이트 모드 간에 운영체제 자체에 자동 전환 기능이 있지만, 윈도우 11의 경우에는 그렇지 못합니다. 따라서, 약간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물론 윈도우 11에도 블루라이트 차단을 위해 야간 모드로 자동 전환하는 기능이 있기는 하지만 이 기능은 테마 관련 기능이라 볼 수 있는 다크 모드 자동 전환 기능과는 다른 기능입니다. 

 

이하 아래의 내용은 윈도우 11에서 일출과 일몰 시 자동으로 다크 모드와 라이트 모드 간의 설정 전환이 이루어지도록 시스템을 구성하는 방법입니다.

 

1. 오토 다크 모드 설치

작업 표시줄의 흰색 가방 모양의 MS 스토어 아이콘을 클릭해 스토어로 이동한 다음 auto dark로 검색하고,  Auto Dark Mode 앱을 설치합니다.

 

 

 

 

2. 다크 모드와 라이트 모드 설정 정의

먼저 자신이 사용할 다크 모드와 라이트 모드의 상태를 설정해 줍니다.

앱을 실행해 개인 설정 항목을 클릭합니다.

테마 선택의 경우에 윈도우 기본 라이트 테마와 다크 테마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제 경우에는 제가 약간 커스텀한 다크 모드와 윈도우 기본 라이트 모드의 조합으로 사용하고자 했습니다. 따라서, 테마 선택 항목에서 밝은 테마는 Windows(Light)를 선택해 주었으며, 어두운 테마의 경우에는 현재 제가 하루 종일 사용 중인 다크 테마인 Custom으로 지정해 주었습니다.

이제 두 모드간의 자동 전환이 일어나게 될 것입니다.

 

 

 

3. 자동 또는 수동 시간 설정

두 모드 간의 전환을 일몰 또는 일출을 기준으로 자동으로 일어나게 설정할지, 또는 사용자가 지정한 시간에 자동 전환이 일어나게 만들지를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다크 모드와 라이트 모드 간에 일출 또는 일몰을 기준으로 자동으로 변환이 이루어지도록 설정하려면 시간 항목을 선택하고 '일몰에서 일출까지'를 선택하거나 '일몰에서 일출까지(지리 좌표)'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전자의 경우에는 자동으로 현재 위치의 일출 및 일몰 시간으로 시간을 잡아 주게 됩니다.

후자의 '사용자의 위치에 대한 지리 좌표'라는 링크를 클릭해 거주지 영문명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위경도의 좌표가 나오게 됩니다. 이러한 위도 및 경도 기준의 지리 좌표를 사용하면 조금 더 섬세하게 일출 및 일몰 시간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 시간 설정 옵션을 사용하게 되면 일출이나 일몰 기준이 아닌 사용자가 임의로 설정한 시간을 기준으로 자동 전환 이벤트가 발생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이미지에서는 설명을 위해 사용자 지정 시간 설정을 오전 1시부터 오전 9시까지 이른 아침에만 라이트 모드가 적용되도록 설정해 보았습니다.

 

 

 

오토 다크 테마 앱을 설치한 후에는 윈도우 시작과 함께 작업 표시줄 우측의 시스템 트레이에 자동으로 들어가게 되므로 단축키 변경이 아닌 해당 앱 아이콘을 우클릭해 Force Lihgt Theme 또는 Force Dark Theme를 선택해 즉시 모드 변경을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

 

 

기타 내용으로 게임 동안 전환을 금지시킨다던지, 단축키를 사용해서 즉시 전환 기능을 사용한다던지, 테마 적용에서 배제되는 앱을 지정하거나, 앱 자동 업데이트 등의 여러 가지 추가적인 설정을 할 수 있는 훌륭한 필수 앱입니다.

설치를 추천해 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