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탐색기에서 마우스 드래그시 파일 이동과 복사의 차이

윈도우 탐색기에서 마우스 드래그시 파일 이동과 복사의 차이

윈도우에서 특정 파일을 드래그하여 폴더에 넣는 등의 정리 작업을 할 경우에 어떨 경우에는 이동이 또 다른 경우에는 복사가 되기도 하여 당황한 경험이 있습니다. 왜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지 알고 나면 방법은 쉽습니다.

먼저, 파일 드래그 이동이나 복사에 관한 대전제 몇 가지를 숙지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동일한 드라이브(C 또는 D 등의 드라이브) 내에서의 파일 드래그 이동은 기본값이 이동으로 작동합니다.

반대로, 다른 드라이브로의 파일 드래그 이동은 기본값이 복사로 작동합니다.

위와 같은 드라이브 특성을 무시하고 일순위로 작동하는 것은 Ctrl 키(복사) 또는 Shift 키(이동)의 선택입니다.

 

 

1. 동일한 드라이브내의 폴더로 드래그 - 이동

아래의 이미지처럼 동일한 드라이브 내의 폴더로 특정 파일을 드래그할 경우 팝업 도움말에서 보다시피 이동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2. 서로 다른 드라이브 내의 폴더로 드래그 - 복사

위에서와는 반대로 서로 다른 드라이브의 폴더로 특정 파일을 드래그할 경우에는 복사로 작동하게 됩니다.

즉, D 드라이브에 존재하는 임의의 파일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C 드라이브의 바탕 화면으로 이동시키면 파일 이동이 아닌 복사로 작동하게 됩니다.

 

 

 

 

3. Ctrl 키와 Shift 키의 절대성

드라이브의 동일 여부를 무시하고 가장 강력하게 작동하는 것이 사용자 선택에 의한 Ctrl(복사) 또는 Shif(이동) 키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즉, 복사로 작동하는 Ctrl 키와 이동으로 작동하는 Shift 키는 드라이브의 동일 여부를 따지지 않고 우선적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이러한 서로 다른 파일 이동 또는 복사의 알고리즘을 선택한 이유는 서로 다른 드라이브 간의 파일 이동일 경우에는 파일 손상에 대한 위험도가 동일 드라이브일 경우보다 상대적으로 크다고 볼 수 있으므로 이러한 위험을 방지하고자 이러한 방식을 채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