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드라이브 관련 아이콘 표시의 의미와 연결 해제 방법

원드라이브 관련 아이콘 표시의 의미와 연결 해제 방법

원드라이브가 연동되어 있을 경우에 동기화 설정된 폴더나 파일들은 그 상태에 따라 파일 이름 앞에 여러 가지 형태로 아이콘에 그 상태를 표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원드라이브에서는 공유 상태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의 아이콘 표시 방법이 사용되고 있지만 가장 주요하고 많이 사용되는 세 가지의 형태에 관하여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초록색 체크 표시

 

 

아이콘에 둥그런 초록색 원에 체크 표시가 되어 있는 표시는 원드라이브 연동되어 있으며 로컬 PC에서 사용 가능한 파일임을 의미합니다. 로컬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파일이나 폴더를 의미하며 인터넷 연결이 없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방법은 로컬 PC의 저장 공간을 사용하며 저장소 센스의 공간 관리 기능에 의해 자동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2. 전체 초록색 체크 표시

 

 

위의 경우와 유사한 형태를 가진 초록색이 채워진 원안의 흰색 체크 표시 아이콘 표시는 항상 사용이 가능한 파일이나 폴더임을 나타냅니다. 자동 동기화되며, 인터넷 연결이 없어도 로컬 PC에서 사용 가능한 점은 위와 동일합니다.

 

 

위의 일반적인 공유 상태의 파일이나 폴더를 마우스 우클릭한 다음 항상 이 장치에 유지를 선택하면 이러한 상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강력한 보안 형태로 저장소 센스의 공간 관리 활동에 의해 삭제되지 않습니다.

마우스 우클릭 후 항상 이 장치에 유지를 다시 한번 클릭하면 일반적인 공유 상태로 변경되고 아이콘 체크 표시는 1번 형태로 되돌아가게 됩니다.

 

 

 

3. 파란색 구름 모양의 아이콘 표시

 

 

파란색 구름 모양의 표시가 붙어 있는 경우는 온라인 전용 파일을 의미하며 로컬 PC에는 존재하지 않고 원드라이브에만 존재하는 경우가 연동되어 있다는 표시입니다. 로컬 PC의 드라이브 저장소 공간을 절약하는 장점이 있지만 인터넷 연결이 끊어진 경우나 원드라이브 연결이 해제된 상태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로컬 원드라이브 파일을 우클릭 후 공간 확보를 선택하면 이러한 형태의 파일로 변경되며 원드라이브 상에만 파일이 존재하게 됩니다. 되돌리려면 항상 이 장치에 유지를 한번 선택해 준 다음 위에 설명한 2번 공유 상태가 되면 다시 한번 우클릭 후 체크 표시를 해제할 경우 일반적인 원드라이브 동기화 상태가 됩니다.

 

 

기타 빨간색 원안에 흰색 X 표시가 있는 경우가 있는 데, 짐작하시는 바와 같이 이 경우는 원드라이 동기화에 오류 또는 실패가 발생하여 해당 파일이나 폴더를 동기화하여 표시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4. 원드라이브 연동 해제

마지막으로 위의 여러 가지 표시가 뜨는 상황 자체가 싫고 굳이 원드라이브를 사용하고 싶지 않을 경우에 원드라이브 연동을 해제하면 위의 여러 가지 아이콘 표시들은 더 이상 뜨지 않게 됩니다.

원드라이브 연동을 해제하는 방법은 작업 표시줄 우측의 원드라이브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설정을 누릅니다.

 

 

윈도우 설정의 원드라이브 설정 창이 열리면 이 PC 연결 해제를 클릭해 줍니다.

이렇게 하면 원드라이브와 PC의 연동이 해제됩니다. 다만, 작업 표시줄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 자체도 표시하고 싶지 않을 경우에는 윈도우 시작 프로그램 그룹을 정리해 주거나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 제거에서 원드라이브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등의 추가 작업까지 해 주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원드라이브 설치시의 설정 화면에서 간략하게 잘 설명되어 있어 요점을 이 이미지로 아래와 같이 대체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