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드 디스크의 데이터 영구 삭제 방법 두가지(복원 불가)

하드 디스크의 데이터 영구 삭제 방법 두가지(복원 불가)

윈도우의 휴지통 비우기를 통해서는 데이터가 영구 삭제되지 않으므로 데이터 복원 프로그램 등을 이용해 다시 복원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나타난 것이 영구 삭제 또는 소거의 방법입니다.

 

이러한 소거 방법에는 물리적 소거와 소프트웨어적 소거 방법이 있습니다.

하드 디스크의 데이터를 복구가 불가능할 정도로 영구 삭제하는 방법 중 하나로 디스크에 구멍을 내는 등의 물리적인 하드 디스크 손상 방법이 있지만 이는 디스크의 재사용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적인 영구 삭제 방법은 데이터를 여러번 덧씌우는 방법으로 안티 포렌식 프로그램으로도 불립니다. 보통 3번 이상부터 많게는 수십 번을 덧씌워 소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비교적 많이 쓰이는 두가지의 방법을 소개할 텐데, 전제 조건은 먼저 윈도우상에서 삭제하려는 폴더 또는 파일을 먼저 윈도우의 일반적인 방식으로 삭제한 다음 아래의 작업을 추가적으로 해주어 복구가 불가능하도록 만들어 주는 순서를 따르게 됩니다.

 

 

1. cipher 

윈도우 자체에 있는 파일 소거 내장 프로그램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열고 cipher /w: 명령을 사용하며 그 뒤로 경로명을 바로 붙여주면 된다. 주로 지정한 드라이브의 빈 공간을 세 번에 걸쳐 기록하고 지우는 과정을 반복해 복구가 불가능하도록 만드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3 pass 방식으로 작동하며 명령 프롬프트를 열고 cipher /w:d:(d드라이브의 빈 공간을 정리) 등과 같은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USB 드라이브에서 삭제한 파일이 있을 경우 복구가 불가능하도록 만들고자 할 경우에 USB를 PC에 꼽았을 때, F드라이브로 인식된다고 가정할 때 명령 프롬프트를 열고 cipher /w:f: 와 같이 명령어를 실행시키면 됩니다.

3 pass 방식은 0으로 채우고 다시 1로 채운 다음 마지막으로 임의의 난수로 채우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2. ccleaner

PC 최적화 프로그램으로 꽤나 유명한 ccleaner에는 복원이 불가능하도록 영구 삭제 또는 정리하는 기능이 있는 데, 이전 버전에서 Drive Wiper라고 불리던 메뉴이며, 현재는 드라이브 보안 삭제라는 메뉴로 대체되었습니다.

먼저, 제작사 홈페이지로 이동한 다음 무료판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그다음 ccleaner를 실행하고 도구 > 드라이브 보안 삭제에서 보안 삭제를 진행할 드라이브와 덮어쓰기 방식을 선택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단순(1 덮어쓰기), 고급(3 덮어쓰기), 복잡(7 덮어쓰기), 매우 복잡(35 덮어쓰기) 등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SSD의 경우 이러한 영구 삭제를 진행할 경우 하드 디스크의 수명이 단출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선택하여야 하며 선택하는 경우에도 덮어쓰기가 적을 수록 수명 단축의 위험성이 적습니다.

이와 같은 위험성으로 인해 보안 삭제를 진행할 경우 ccleaner에서는 다음과 같은 팝업 창이 뜨게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