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파일 탐색기에서 복사 또는 이동 단축키 정리

윈도우 파일 탐색기에서 복사 또는 이동 단축키 정리

마우스를 이용해 파일을 이동하거나 복사하는 액션에서 컴퓨터를 제법 좀 안다고 생각하는 저도 종종 헷갈리는 부분이 컨트롤 키를 누르고 드래그할 경우가 복사냐 이동이냐 하는 문제인 것 같습니다.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고 단축키만 사용하는 경우는 복사(Ctrl+C), 자르기(Ctrl+X), 붙이기(Ctrl+V) 세 가지 정도만 알고 있어도 활용하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

 

마우스로만 파일 탐색기의 우측에서 좌측 트리 구조로 파일을 이동시키는 형태인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작동합니다.

 

 

1. 단순 드래그 파일 이동의 경우

- 같은 드라이브로는 이동으로 작동

- 다른 드라이브로는 복사로 작동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테스트를 위해 D 드라이브에 있는 임의의 파일을 C드라이브와 D드라이브로 각각 드래그하면 같은 드라이브인 D는 이동으로 작동하고 다른 드라이브인 C는 복사로 작동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Ctrl+드래그 파일 이동의 경우

- 드라이브와 관계없이 모두 복사로 작동

 

아래의 이미지는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의 드래 이동 이미지로 드라이브의 상이 유무와 상관없이 모두 복사로만 작동합니다.

 

 

 

 

이상으로 파일을 마우스를 이용해 드래그하는 각각의 경우를 살펴 보았습니다. 어찌 보면 매우 단순한 규칙이지만 시간이 흐르면 이 규칙이 헷갈릴 수도 있습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위의 마우스 드래그 방법은 시간이 지나면 다시 헷갈리고, 단축키 사용은 오히려 더 많은 액션이 필요해지는 것 같아 자주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방법은 이동시키거나 복사할 파일에서 마우스 우클릭후 복사나 잘라내기를 선택한 후 원하는 위치에서 붙여 넣기 하는 파일 이동을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위의 방법을 통한 사용할 경우에 여러개의 파일을 선택할 때는 Shift 키를 이용해 처음과 끝파일을 클릭해 모두 선택해 주는 방법 또는 Ctrl 키를 누른 채 원하는 파일만 클릭해 선별적으로 선택하는 방법 이후에 마우스 우클릭해 이동시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