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의 연결 프로그램이 잘못 설정된 경우의 해결

파일의 연결 프로그램이 잘못 설정된 경우의 해결

파일의 확장자나 연결 프로그램 개념을 완전하게 이해하지 못할 경우에는 매일 열리던 파일이 클릭하면 이상한 프로그램이 뜨고 열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수로 잘 못된 연결 프로그램이 해당 확장자에 설정된 경우에 이를 이해하지 못하면 당황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이해하기 위해 중요한 두 가지는 확장자의 이해와 연결 프로그램의 이해 두 가지입니다.

 

 

1. 확장자의 이해

 

 

윈도우의 모든 파일은 파일명의 뒤쪽에 오는 마침표 이하 3자리 또는 그 이상의 영어 철자를 확장자라고 부르며 이는 파일의 성격을 미리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예를 들면 .hwp라는 확장자가 붙은 파일은 한글 워드로 작성한 파일이며, .jpg라는 확장자가 붙은 파일은 압축된 이미지 파일이며, .txt라는 확장자가 붙은 파일은 메모장으로 작성된 메모장 파일입니다.

 

확장자를 항상 볼 수 있도록 파일 탐색기를 설정해 두면 이러한 연결 프로그램에 대한 정리 작업이 좀 더 편리해집니다.

항상 확장명을 보려면 파일 탐색기를 열고상단 메뉴 중 옵션을 선택하고 폴더 옵션 항목의 보기 탭에서 고급 설정 항목에 있는 '알려진 파일 형식의 확장명 숨기기' 옵션의 체크 표시를 해제해 주면 됩니다.

 

 

 

 

2. 연결 프로그램의 이해

연결 프로그램이란 임의의 파일을 클릭할 경우 파일과 연결된 프로그램이 열리면서 해당 파일을 보여주게 됩니다. 이때 기준이 되는 것은 확장자이며 해당 확장자에 가장 적합한 프로그램이 열리게 됩니다. 그런데 이것보다 우선하는 것이 윈도우 사용자가 지정한 프로그램입니다.

 

 

예를 들면 .jpg라는 이미지 파일에 그림판 프로그램이 연결 프로그램으로 설정되어 있었는데 사용자가 기본 연결 프로그램을 포토샵으로 설정하게 되면 모든 .jpg 파일은 포토샵으로 열리게 됩니다. 즉 확장자 jpg라는 모든 이미지 파일에 대한 연결 프로그램이 그림판 프로그램에서 포토샵 프로그램으로 변경된 것입니다.

 

만일, 위의 경우에 같은 종류로 볼 수 있는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이 아닌 전혀 다른 특성의 프로그램으로 연결할 경우 클릭할 때에 오류가 발생하거나 파일이 깨져서 보일 수 있습니다.

이를 수정하는 것이 기본 연결 프로그램의 복원 또는 수정입니다.

 

 

3. 기본 연결 프로그램의 복원 수정

만일 .png라는 이미지 파일 확장자의 연결 프로그램으로 메모장이 잘못 설정되어 있는 경우 이러한 이미지 파일을 클릭하면 아래처럼 이미지가 메모장에서 깨져서 열리게 됩니다.

 

 

 

이 문제를 바로 잡으려면 오류가 있는 확장자를 가진 임의의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한 다음 연결 프로그램 > 다른 앱 선택을 클릭합니다. 그다음 추천 앱 또는 선호하는 앱을 클릭해 준 다음 아래쪽의 항상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