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종별 적정공기압 및 자동차 운행 출발전 안전점검 사항

차종별 적정공기압 및 자동차 운행 출발전 안전점검 사항

 

1. 안전띠 착용
가까운 거리라도 반드시 안전띠를 착용하십시오. 안전띠는 꼬이지 않도록 하여 반드시 복부 아래 골반 부분에 착용하십시오. 만약 복부에 착용하면 충돌시 강한 복부 압박으로 장파열을 야기하는 등 매우 위험합니다.

 

2. 운전석 바닥의 장애물 주의
- 운전석 부근은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십시오. 빈 깡통 등이 페달 밑으로 굴러 들어가면 조작이 불가능하게 되어 매우 위험합니다.
- 바닥 매트는 페달의 움직임을 방해하지 않도록 너무 두껍지 않고 바닥에 고정되는 제품이어야 합니다.
- 실내에 화물을 좌석높이 이상으로 적재하지 마십시오.

 

3. 올바른 운전자세
올바른 운전자세가 되도록 운전석과 핸들을 조정하십시오. 바람직한 운전자세는 좌석에 깊숙이 앉아 브레이크 페달, 클러치 페달을 끝까지 밟았을 때 무릎이 약간 굽혀지고, 손목이 핸들의 가장 먼 곳에 닿아야 합니다. 또한, 헤드레스트의 높이가 조절되는 차량인 경우에는 헤드레스트의 중앙부가 눈의 높이와 일치되도록 헤드레스트를 조정하십시오.

 

4. 좌석, 핸들, 미러 조정
좌석, 핸들, 미러 등의 위치 확인 및 조정은 자동차의 출발전에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 페달이나 핸들을 손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여유있는 위치로 조정하십시오.
- 좌석 위치는 반드시 주행전에 조정하시고 주행시에는 절대로 조작하지 마십시오.
- 내∙외측의 미러를 조정, 충분한 시계를 확보하십시오.
- 모든 게이지 및 경고등을 확인하십시오.
- 주차 브레이크(사이드 브레이크)를 해제하고 브레이크 경고등이 소등되는지 점검하십시오.
- 차의 주위에 사람이나 물체 등이 없도록 확인하십시오. 특히 고속도로 휴게소 같은 혼잡한 주차장에서의 출발전에는 주위의 사람 유무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5. 통상적인 간단 점검
- 차량 하부의 누유, 누수, 차량 외관의 이상 유무 등을 확인하십시오.
- 타이어의 공기압이 적정한지와 펑크유무 등을 체크하십시오.


바닥면과의 접지상태 확인 및 적정 공기압을 유지여부를 확인하여야 하는데, 타이어 공기압 부족 및 고속주행시 스탠딩 웨이브 현상으로 타이어가 일시에 터져 차량전복 등의 위험이 있으므로 장거리 및 고속주행 전에 반드시 공기압을 점검∙보충 하십시오.

 

자동차 타이어 적정 공기압


스탠딩 웨이브(Standing Wave)현상이란 일반 주행시 타이어가 압착되었다가 회복되는 것이 반복되는데,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로 고속주행을 하게 되면 압착이 많이 되고 회복이 미처 덜 된 상태에서 다시 노면과 타이어가 닿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 타이어의 경우 적정공기압이 낮아질 수록 내마모성이 감소하여 마모가 빨라지며, 자동차 하중이 커질 수록 마모가 빨라 집니다. 적정 공기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유의하는 것이 타이어를 안전하고 오래 쓰는 지름길 입니다.

 

자동차 차종별 추천 적정 공기압

 

고속도로에서는 추천 적정공기압의 10%를 추가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므로 위의 도표에서 보면 아반떼의 경우 33psi 가 적정공기압이 됩니다. 적정공기압권에 들어 있다고 인정해도 무방한 공기압은 보통 +120%~90% 수준으로 보아야 합니다.

 

신차의 경우에는 운전석쪽 자동차 문을 열어 오른쪽에 보시면 보통은 그곳에 주입해야 할 적정공기압이 타이어 사이즈별로 나와있는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안전운행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