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질라(FileZilla) 무료 FTP 파일전송 프로그램 소개

파일질라(FileZilla) 무료 FTP 파일전송 프로그램 소개

파일질라는 무료 소프트웨어로 대용량 파일 전송에 적합한 오픈 소스 기반의 프로그램입니다.
간략히 이 프로그램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파일질라는 FTP 뿐만 아니라 여러 서버에서 여러 파일을 안전하게 전송하기 위해 FTPS와 SFTP 까지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 인터페이스를 통해 모든 파일을 전송하는 것이 가능하며, 인터페이스에 있어서는 사이트 및 디스크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끌어서 놓기로 작동하는 편리한 사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빠른 연결 버튼을 사용하면 자주가는 곳에 빠르게 엑세스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FileZilla는 업로드 및 다운로드시 빠른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 최적화 되어 있으며 4GB 이상의 대용량 파일도 무리 없이 전송 처리 할 수 ​​있습니다.

 

파일질라에 대한 제작사의 꾸준한 업데이트는 프로그램의 신뢰도를 높여주고 있는데, 이 프로그램은 대규모의 전송을 처리하는 데도 문제없고 안전하며, 원격으로 파일을 검색할 수 있고 필터링이 가능하다는 장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전송 예약을 할 수 없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먼저 파일질라를 다운로드하기 위하여 제작사 홈페이지로 갑니다.

 

https://filezilla-project.org/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합니다. 서버용과 클라이언트용이 보이는 데 보통의 일반적인 경우에는 클라이언트용을 다운로드 하면 됩니다.

 

파일질라_Filezilla_다운로드

 

지원 플랫폼으로는 윈도우즈 10, 7, 8, 8.1 (64비트와 32비트), 맥 OSX, 리눅스 32비트와 64비트 입니다.

파일질라의 무료버전과 유료버전인 FilZilla Pro 와는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으나 간단한 용도라면 무료버전만으로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파일질라_fklezilla pro_유료버전 스펙

 

윈도우즈용 현재 최신 버전은 3.44.2 이며 하드디스크 설치 요구공간은 27 MB입니다. 설치도중 주의하실 것이 있는 데 대부분의 무료 소프트웨어들이 그러하듯이 무료 백신을 끼워서 설치하려고 합니다. 필요 없는 분들은 반드시 아래와 같은 창이 설치도중 떳을 때, 아래부분의 체크표시를 해제해야 백신프로그램이 깔리지 않습니다.

 

 

설치가 완료된 후 실행하여 보면 아래와 같이 인터페이스는 탐색기 형식을 취하여 매우 편리하게 되어 있고, 모든 메뉴 및 설명서가 한글화 완료된 상태이므로 사용하는 데에 매우 편리합니다.

 

 

이제 파일질라를 테스트해보기 위해 임의의 사이트로 셔터 스톡 FTP에 접속해서 파일을 업로드 테스트해보겠습니다.

먼저 아래와 같이 셔터 스톡 FTP에 접속하기 위한 설정을 합니다. 당연히 전제조건으로 셔터 스톡에 기고자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개설하고 있어야 합니다.

 

- 호스트 (또는 서버): ftp.shutterstock.com
- 사용자 이름: 자신의 Shutterstock 계정 이메일 주소 또는 사용자 이름
- 비밀번호: 자신의 Shutterstock 계정 비밀번호
- 포트는 빈 칸
- 위의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빠른 연결 버튼을 클릭합니다.

 

파일질라_빠른 연결

 

호스트에 연결되고 난 뒤 탐색기를 열고 동영상파일 한개를 업로드했습니다. 업로드하는 방식은 탐색기에서 해당 파일을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놓는 형식으로 하였습니다.

아래의 그림처럼 프로그램의 아래쪽 상태창에서 업로드중인 상태 표시창이 열려 있습니다.

 

 

업로드 결과 215MB 동영상 파일이 무사히 업로드 되었고 프로그램의 하단에 전송 성공이라는 메시지가 보입니다.

사용방법이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으며 전체 한글화 되어 있어 사용하기에 편리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업로드 속도가 만족스럽진 않았지만 그러한 부분은 상대적인 사용자 인터넷 속도와 서버의 수용속도 등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정해지는 것이므로 안정적으로 업로드 되었다는 것에 만족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