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즈10 느려졌을 때의 5가지 조치 사항 정리

윈도우즈10 느려졌을 때의 5가지 조치 사항 정리

기본적으로 모든 윈도우즈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모두 이루어진 시스템이라는 가정하에 설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바로 이전의 두개의 포스팅인 ReadyBoost를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인 경우의 ReadyBoost기능 사용, 페이징 파일(가상 메모리) 자동 관리 ON 이 모두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도 가정에 넣겠습니다.

 

Ⅰ. 디스크 공간 부족 여부 확인

윈도우즈 설정>시스템>저장 공간 영역에서 저장소 센스 기능을 켜두시기 바랍니다.

시스템 속도의 저하가 저장공간의 부족에서 올 경우에는 사용자가 미리 대비할 필요 없이 이 기능을 켜두는 것만으로 자동으로 공간 확보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저장 공간 센스를 사용하여 장치에서 불필요한 파일이나 임시 파일을 삭제함으로써 공간을 확보할 수도 있는 데, PC의 저장 공간이 부족하지 않을 경우에는 이 단계를 생략해도 상관 없습니다.
장치에서 저장 공간 센스를 찾을 수 없는 경우에는 디스크 정리를 사용하여 직접 저장 공간을 확보하시기 바랍니다.

 

저장소 센스 켜기

 

Ⅱ. 윈도우즈의 화면표시 특수 효과 및 성능 조정

Windows 10에는 애니메이션 및 그림자 효과 같은 많은 기능적인 부분이라기 보다 미적 요소를 고려한 시각 효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시각 효과는 좋아 보이지만 추가 시스템 리소스를 사용할 수도 있고 PC 속도를 저하시킬 수도 있습니다. 메모리(RAM)가 적은 PC의 경우 특히 그렇습니다.
Windows의 시각 효과를 조정하려면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성능을 입력한 다음, 결과 목록에서 Windows의 화면 표시 및 성능 조정을 선택합니다.

 

시각 효과 탭에서 최적 성능으로 조정 > 적용을 선택합니다.

다만, 저의 경우에는 최적 성능을 선택하여 적용한 뒤 그래픽작업이 많은 사정으로 인해 밑줄로 표시된 아이콘 대신 미리보기로 표시 기능은 켜두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람마다 꼭 필요한 설정이 있을 수 있으므로 최적으로 설정한 뒤 필요한 기능만을 선택적으로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성능 옵션 최적 성능 아이콘 미리 보기 표시

 

Ⅲ. OneDrive 기능 일시 중지시키기

PC 설정을 통해 기본적으로 파일이 저장되는 위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PC 또는 OneDrive에 파일을 저장하고 두 위치 간에 파일을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넷에 연결될 수 있는 모든 장치에서 파일에 액세스할 수 있으며, PC가 손상되거나 PC를 분실한 경우에도 파일이 백업됩니다.

 

그러나 파일은 PC와 OneDrive 간에 동기화되어야 하며, 동기화로 인해 PC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특히, 하드웨어의 사양이 다소 낮은 경우에는 OneDrive의 동기화 기능으로 인해 시스템 속도의 저하를 경험할 확율이 높아지므로 저사양에서는 가능하면 동기화 기능을 꺼두시는 것이 PC 속도의 측면에서는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원드라이브의 기능을 끄려면 아래의 순서대로 하시면 됩니다.

 

① 작업표시줄의 알림영역에서 구름모양의 원드라이브 아이콘을 찿습니다.
② OneDrive  > 자세히  > 일시 중지 동기화를 선택한 다음, 파일 동기화를 일시 중지할 기간을 선택합니다.
③ 파일 동기화를 추후에 다시 시작하려면 OneDrive  > 자세히  > 동기화 다시 시작을 선택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OneDrive를 사용할 일이 없는 상황이라 OneDrive를 삭제하였는데, 각자의 상황에 따라 전혀 사용할 일이 없는 분들의 경우에는 삭제하는 것도 고려해볼만한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Ⅳ. 불필요한 시작 프로그램 정리

PC를 켜면 일부 프로그램은 자동으로 시작되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됩니다. PC가 시작될 때 실행되지 않도록 이러한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많은 프로그램은 Windows 시작 시 자동으로 시작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실행 중이라는 사실을 느끼지 못하지만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하려고 하면 빠르게 열립니다. 이렇게 하면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에는 유용하지만, 자주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의 경우 Windows를 시작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게 하므로 유용하지 않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윈도우즈 시작시 자동 로딩되는 것들중 일부는 실제 사용하지 않는 데도 PC가 켜져 있는 동안 항상 로딩되어 있어 리소스를 잡아먹고 있는 불필요한 시스템 낭비를 초래하게 됩니다.

기타, 프로그램을 껐는데, Windows 시작 시 해당 프로그램이 계속 자동으로 시작되면, 다음 항목에서 언급될 바이러스 및 맬웨어를 검사해야 합니다.

 

시작 프로그램을 정리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강제종료 실행 단축키인 Ctrl+Alt+Delete 키를 누르고 난뒤 나오는 화면에서 작업관리자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작업관리자 시작프로그램 정리

 

작업관리자의 시작프로그램 탭을 클릭하시면 윈도우즈 시작시 로딩되는 많은 프로그램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 꼭 필요한 기능만을 보존하시고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들은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삭제에서 삭제를 하실 수도 있고, 사용 안함으로 체크해 두실 수도 있습니다.

중복되는 내용이지만 윈도우즈10에서는 설정>앱>시작 프로그램 에서 윈도우 시작시에 로딩되는 프로그램들을 켜거나 끄기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즈10 시작프로그램 켜기 끄기

 

Ⅴ. 바이러스, 맬웨어 검사 및 제거

바이러스, 맬웨어 또는 악성 소프트웨어로 인해 PC가 느리게 실행될 수 있습니다.

예기치 않게 표시되는 팝업 메시지, 예기치 않게 자동으로 시작되는 프로그램 또는 하드 디스크가 계속 작동하는 소리가 나는 등의 다른 증상들도 있습니다.

 

바이러스 및 악성 소프트웨어를 처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맬웨어 방지 및 바이러스 백신 소프트웨어를 실행하고 최신 상태로 유지하여 바이러스 및 악성 소프트웨어를 방지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조심하더라도 PC가 감염될 수 있습니다.
Windows 10에 포함된 Windows 보안(이전의 Windows Defender 보안 센터)으로 PC를 검사하여 바이러스 또는 기타 악성 소프트웨어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상 그 어떤 개별 백신보다도 저의 경우에는 윈도우즈10의 내장 디펜더를 가장 신뢰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전혀 백신가동으로 인한 시스템의 무거워지는 느낌이 없을뿐만 아니라, 악성 요소를 잡아내는 데에도 탁월한 능력을 보여줬습니다.

 

윈도우즈 설정>업데이트 및 보안>Windows 보안에서 간략하게 사용 시스템의 보안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해당 페이지에 있는 Windows 보안 열기 버튼을 클릭하면 좀 더 상세하게 상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즈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보안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